올해 '세상 바꾼 혁신기업'…중국에서는 디디추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8-23 11: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포춘지 선정…디디추싱 30위 랭크…1~3위는 GSK, IDG테크놀로지, GE

  • 지난 해엔 알리바바(13위), 비야디(15위) 이름 올려

올해 세상을 바꾼 혁신기업 50위[자료=포춘지]

아주경제 배인선 기자 ='중국판 우버'로 불리는 디디추싱(滴滴出行)이 올해 세상을 바꾼 혁신기업에 선정됐다.

최근 미국 경제지 포춘이 발표한 '올해 세상을 바꾼 혁신기업' 50대 기업 순위에 디디추싱이 30위로 이름을 올렸다.

디디추싱은 최근 전 세계 최대 차량공유기업인 우버를 3년 만에 중국에서 몰아낸 주인공이다. 포춘은 디디추싱이 단순히 중국기업이라는 '홈그라운드' 이점을 내세워 승리한 게 아니라 혁신을 추구했다고 평가했다.

디디와 콰이디라는 중국 양대 라이벌 업체가 2015년초 전격 합병해 만들어진 디디추싱은 열악한 중국 대중교통 시스템을 싹 바꾼다는 목표로 단순히 차량 공유뿐만 아니라 카풀·대리운전·통근버스·중고차 거래 등 신 사업을 개척하며 중국 스마트 교통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디디추싱은 지난 해 카풀 서비스로 하루 평균 100만 대 차량 운행 감소, 5억 리터 휘발유 절약, 1350만 톤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축을 이뤄낸 게 대표적이다.  또한 호출 앱으로 택시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도심 차량 정체 해소에도 기여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올해 세상을 바꾼 혁신기업 1위를 차지한 기업은 영국 제약회사 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다. 포춘은 최극빈지역에서 특허를 개방하고 약값을 획기적으로 내리고 자사 이윤의 20%를 빈곤국가 헬스케어 산업 종사자 지원 및 의료 인프라 건설에 투자하고 있는 것을 높이 평가했다.

GSK의 뒤를 이어 IDE 테크놀로지, 제너럴일렉트릭가 2,3위를 차지했다. 우리나라 기업은 단 한곳도 포함되지 않았다.

포춘은 비영리 컨설팅업체인 FSG와 함께 비즈니스, 학술, 비영리사업 방면의 전 세계 전문가 수십명과 함께 혁신수준, 사회 영향력 등 방면에서 기업을 평가해 순위를 선정했다. 지난해 처음으로 순위를 발표한 데 이어 올해가 두 번째다.

지난 해 순위에서는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인 '알리바바(阿里巴巴)'와 중국 전기차업체 '비야디(比亞迪)'가 각각 13위, 15위에 이름을 올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