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태양 아래’ 트루먼쇼의 실사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4-29 11: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영화 '태양의 후예' 스틸컷]

아주경제 최송희 기자 = 모든 것이 완벽하다. 하지만 이상하도록 온기가 느껴지지 않는다.

비탈리 만스티 감독은 러시아와 북한 정부의 지원을 받아 북한 평양 주민들의 일상을 담은 다큐멘터리를 제작하게 된다. 오디션을 통해 진미라는 8살 소녀를 만나게 된 제작진은 김일성 국방위원장의 생일 기념행사를 준비하는 아이의 일상을 담기로 한다. 하지만 촬영 직전 진미의 일상은 모두 거짓이며 조작된 것임을 알게 된다.

진미의 집은 새로 지은 대형 아파트로 바뀌어 있고 진수성찬을 만든 부엌은 흔한 식기 하나 보이지 않는다. 기자인 진미의 아버지는 다큐멘터리 촬영 도중 봉제공장의 엔지니어가 되어있었고 어머니는 두유 공장의 일원으로 둔갑했다. 촬영 때마다 검은 코트의 경호원이 등장하고 흡사 영화 촬영장 같은 현장에서 진미와 가족들은 정해진 대사와 톤으로 이야기를 주고받는다.

마치 트루먼쇼 같다. 북한의 일상은 완벽하고 흠집 하나 없으며 모두 웃는 얼굴로 카메라를 바라본다. 하지만 비탈리 만스키 감독은 완벽을 향한 일련의 과정까지 그대로 카메라에 담아내 관객들에게 기괴한 감정과 불편함을 준다.

‘태양 아래’(수입 에이리스트엔터테인먼트·제공 ㈜아이아스플러스·공동 제공 배급 THE픽쳐스)는 담담한 어조로 그저 모든 과정을 담으려 한다. 자신의 목소리를 내지 않은 주민들과 완벽한 결과물을 바라는 북한 측, 그리고 그 완벽에 도달하기 위해 벅찬 걸음을 걷는 진미를 통해 현재 북한의 상황을 짐작할 수 있게 한다. 이 불편하고도 거침없는 폭로는 전 세계를 들썩이게 하였고 공산주의 국가와 자유의 개념, 결핍에 대해 토로하게 된다.

특히 진미를 통해 바라본 어른들과 상황들은 관객에게 묵직한 여운을 남긴다. 어떤 질문에도 망설임 없었던 진미가 진짜 속내를 묻자 “모른다”며 눈물을 보이는 장면은 ‘태양 아래’가 말하고 싶었던 가장 직설적인 한 방이기도 하다. 27일 개봉.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