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마약류 효과적 차단에 집중…"관세국경 원천 차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3-31 18: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관세청, 2016년 제1차 마약수사정보교류회 개최

31일 관세청과 전국 주요세관 마약조사책임자 등 20여 명이 관세국경관리연수원에서 ‘2016년도 제1차 전국세관 마약 수사정보교류회’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관세청]


아주경제 이규하 기자 =관세당국이 매년 증가세를 기록하는 마약류를 근절하기 위해 관세국경 원천 차단에 들어간다.

관세청은 31일 관세국경관리연수원에서 ‘2016년도 제1차 전국세관 마약 수사정보교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최근 국내 마약류 적발 사례와 우범정보, 국제 밀거래 동향 등에 관한 정보를 공유했다.

특히 교류회에서는 관세국경 마약류 반입을 원천 차단키 위한 효과적 방안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관세청의 마약류 밀수 단속실적을 보면 매년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작년에는 325건(91.6kg)인 시가 2140억원 상당이 적발된 바 있다.

이는 전년과 비교해 6% 규모의 건수가 늘어난 수준으로 중량과 금액을 기준하면 각각 28%, 42% 증가했다.

이에 따라 관세청은 주요 공항‧항만 세관에 마약탐지기, 탐지견 등 마약류 밀수 단속기반을 정비, 확충키로 했다.

또 여행자‧국제우편‧특송화물‧수입화물‧선원 등 밀수 경로별 특화된 단속활동도 전개한다는 계획이다.

해외직구로 반입되는 마약류와 관련해서는 마약류 인터넷 불법거래 사이트에 대한 감시를 강화키로 했다.

황승호 관세청 국제조사팀 과장은 “여행자‧국제우편‧특송화물 등 기존 밀반입 경로 외에 수입화물‧선원 등을 이용한 마약류 밀수가 크게 증가하는 등 마약류 밀수경로와 밀수유형, 밀수수법이 다변화된 데에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며 “국내 관련기관 및 해외 단속기관과도 정보교류‧수사공조 등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관세청은 마약퇴치운동본부와 마약류 범죄 예방 및 오남용 방지를 위해 대국민 홍보활동을 전개할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