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연일 鄭의장에 '직권상정' 압박…"야당, 경제위기경고음 응답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12-17 11: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석유선 기자 = 새누리당은 17일 노동개혁 5대법안, 경제활성화법안 등 쟁점법안의 조속한 처리를 강조하며 연일 정의화 국회의장에 '직권상정' 압박을 가했다. 이와 동시에 야당에는 "경제 위기경고음에 응답하라"며 조속한 입법 합의를 촉구했다. 

김무성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미국이 9년 만에 기준금리를 0.25% 올리며 제로금리 시대가 끝나고, 글로벌 불확실성이 높아졌다"며 "야당은 우리 경제에 울리는 위기경고음에 응답하라고 외치고 싶은 심정"이라고 말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에서 열린 선거구 획정 관련 여야 회동 협상이 결렬된 후 의장실을 나서고 있다.[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


김 대표는 "정부가 전방위적으로 경제활성화를 위해 뛰고 있는데 적극 도와야 할 우리 국회는 야당의 불참과 비협조로 공전을 거듭하는 안타까운 실정"이라며 "다행히 어제 야당에서 서비스산업발전법과 기업활력제고법을 논의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는데, 적극 환영하고 조속히 행동으로 옮겨달라"고 요청했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새정치민주연합의 내부권력투쟁으로 인한 무책임과 혼란의 소용돌이 속에서 입법기능이 거의 마비돼 있다"며 "그야말로 입법 비상사태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원 원내대표는 "기차 떠난 후에는 아무리 후회해도 소용없다"며 "국회가 입법의 기차를 놓쳐서 후손들이 탄식의 눈물을 흘리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청원 최고위원은 "어제 정의화 의장이 기자간담회를 통해 경제위기가 아니라고 했는데 동의하기 어렵다"면서 경제 관련 쟁점법안에 대한 '직권상정'을 촉구했다.

이인제 최고위원 또한 "의장께서 입법부 수장으로서 질식돼 있는 의회주의를 살린다는 소명감을 갖고 반드시 이번 연말 안에 경제법안과 테러방지법, 북한인권법, 노동개혁법이 처리될 수 있도록 결심해주시기 바란다"며 정 의장을 압박했다.

김정훈 정책위의장은 "직권상정 조항을 한정적으로 규정해서는 안 되고 기타 국가의 중대한 사유가 있을 때와 같은 포괄 조항이 있어야 한다"며 "현행 직권상정조항은 입법불비 상태인 만큼 국가 비상사태를 폭넓게 해석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안팎의 경제위기는 시시각각 다가오는데 위기를 극복할 법안 처리를 야당 탓만 하면서 미룰 수 없다. 방법은 국회의장의 직권상정밖에 없다"며 "오늘도 국회의장을 찾아뵙겠다"고 말했다.

앞서 새누리당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김종석 여의도연구원장의 경제관련 긴급 현안 보고를 듣는 한편 미국 금리 인상과 중국의 위안화 평가절하가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을 점검하기 위해 경제상황점검 TF(태스크포스)를 소집하는 등 '경제위기' 상황임을 강조했다.

아울러 최고위 이후 정책위 산하 핀테크·나눔경제 특별위원회 활동보고회를 열고 그간의 성과와 정책추진방향 등을 점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