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증감회, 마윈 투자 항생전자 등 주식거래시스템업체 3곳 벌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9-03 17: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마윈 최대주주 항생전자 등 3곳에 1100억원 벌금 및 소득몰수 처분

  • 증감회 "주식거래시스템 부실운영, 중국증시 주가폭락 유발 요인"

마윈이 운영하는 투자회사가 최대주주로 있는 항생전자가 불법거래 등을 이유로 증감회의 처벌을 받게 됐다. [사진=중국신문사/바이두]


아주경제 김근정 기자 = 중국 증권 당국의 증시폭락의 '원흉'으로 지목된 일부 주식거래시스템 개발업체에 그 책임을 물어 거액의 벌금을 부과했다.

중국 광주일보(廣州日報)는 중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이하 증감회)가 투자자 실제 신분을 명확히 확인하지 않고 장외거래를 허용해 중국 주식시장의 혼란을 야기했다는 이유로 항생전자(恒生電子), 동화순(同花順), 상하이 명창(銘創)소프트웨어 등 3곳에 총 6억 위안(약 1105억원)의 벌금 및 불법소득 환수 명령을 내렸다고 3일 전했다.

이는 중국 주식시장의 투명성을 높이는 주식거래 관련업체 단속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는 의미로 증감회의 증시 리스크 관리 능력도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항생전자는 3억9900만 위안(약 735억원)의 벌금, 1억3300만 위안의 불법소득 회수 명령이 내려졌고 동화순과 명창소프트웨어에 부과된 벌금은 653만 위안과 4796만 위안, 소득몰수액은 217만 위안, 1599만위안에 달했다.

증감회는 "투자자들의 명확한 신분공개를 하지 않아도 이들 업체가 개발한 주식거래플랫폼으로 중국 증시 진입이 가능했다"면서 "이를 인지하고도 허가되지 않은 고객에 주식거래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 과정에서 불법 이익을 챙긴 혐의가 인정됐다"고 이번 처분의 이유를 밝혔다.

증감회는 상대적으로 진입문턱이 낮은 이들 시스템을 통해 장외 그림자대출업체의 거액 자금이 증시에 흘러들었고 차익실현을 위해 빠르게 빠져나간 것이 중국 증시 변동성을 키운 것으로 판단하고 지난 7월 조사에 착수한 바 있다. 

특히 항생전자는 주식거래플랫폼 'HOMS'를 개발한 업체로 마윈(馬雲) 알리바바 회장이 최대주주로 있어 주목된다. 앞서 증감회가 주가폭락의 원흉으로 'HOMS' 등을 지적하자 마 회장이 투기에 중심에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지기도 했다. 마 회장은 지난해 산하 금융회사인 '저장금융신탁'을 통해 항생전자 지분 20.62%를 확보했다.

당시 마 회장은 "주식시장 변동에 큰 관심이 없고 직접 주식거래에 나서 본지도 너무 오래됐다"며 고의적이고 악의적인 개입은 없다고 의혹을 일축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