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현장] 정치 축소판된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 분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6-10 15: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류태웅 증권부 기자]


아주경제 류태웅 기자= 최근 한국거래소(KRX) 내부에선 거래소 코스닥시장 분리를 둘러싸고 "온갖 똥파리들이 꼬인다"는 볼멘소리가 나온다.

지난 2일 국회에서 열린 'KRX 지배구조 개편 포럼' 당시 거래소 직원이 행사 주최측 관계자로부터 폭행을 당한 일로 이같은 불만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이번 사태는 예산안 처리 때 종종 불거지던 '국회의원간 폭행'을 떠올리게 한다. 사실상 여의도 정치의 축소판인 셈이다.

더욱 큰 문제는 사익을 좇는 이해관계자들이 넘실대면서 우리나라 자본시장의 큰 축인 한국거래소가 외풍에 흔들리고 있다는 점이다.

만나는 거래소 관계자들마다 하소연 할 정도다. 금융당국이 지난 2005년 코스닥시장을 현 거래소에 강제 편입해놓고 재분리하겠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는 것이다.

하필 지금 시점에서 금융위가 제대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거래소를 '왜' 분리하려는 것인지 의문이 들 수밖에 없다. 여기에는 정치공학적인 이해 관계가 숨겨져 있다.

일각에서는 고위 정치인의 입김이 작용했다는 의혹까지 나온다. 박근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창조경제의 성과를 단기간에 내기 위한 조치라는 것이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안종범 청와대 경제수석의 이름도 거론되고 있다. 공교롭게도 최 부총리는 안 수석과 위스콘신대학교 대학원, 임종룡 금융위원장과는 연세대 동문이다.

뿐만 아니라 거래소 자회사인 코스콤 사장을 지낸 정연태 창조경제정책포럼 회장과 전 코스닥시장본부장인 박상조 새누리당 중앙위원회 재정금융분과 위원장도 코스닥 분리를 지원하고 있다.

정 회장은 코스콤 사장 취임 후 개인 파산이 문제돼 취임 2주만에 자리에서 물러났고, 박 위원장은 코스닥위원장에 도전했지만 실패한 바 있다. 이들은 이번 KRX 지배구조 개편 포럼을 주최하기도 했다.

코스닥 분리를 통해 상장 문턱을 낮추고, 부실 기업을 내세워 부당하게 돈을 벌려는 세력이 존재한다는 우려까지 나올 정도다. 

당장 금융위는 오는 6월 말이나 7월께 거래소 코스닥시장을 분리할지, 지주회사로 전환할지 발표한다. 적지 않은 이해관계자가 얽혀있고, 자본시장 미래의 중차대한 일인 만큼 결과에 대해 타당하고 명확한 근거를 기대한다.

얼렁뚱땅 넘어가서는 어느 당사자도 납득하기 어려울 거란 얘기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