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수능부터 영어 대의파악·세부정보 8문항 EBS 지문 그대로 출제 않기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3-31 11: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교육부 수능 개선안 확정

[교육부]

아주경제 이한선 기자 =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부터 영어 영역에서 한글 번역본으로 학습하는 부작용을 막기 위해 대의파악, 세부정보 유형 8문항은 EBS 연계교재에서 지문을 그대로 출제하지 않기로 했다.

교육부는 31일 수능 개선안을 확정하고 한글 해석본 암기로 영어를 공부하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일부 학생들이 한글 해석본을 암기해 시험을 준비하는 문제가 개선되도록 수능 영어 출제하겠다고 밝혔다.

교육과정평가원은 이날 2016학년도 수능 세부계획을 발표하고 일반적으로 해석본 암기를 통해 해결이 가능하다고 평가되는 대의파악과 세부정보(세부사항)를 묻는 문항의 경우는 EBS 교재의 지문을 그대로 활용하지 않고 해당 유형은 ‘EBS와 주제, 소재, 요지가 유사한 다른 지문’ 등을 활용하되 단어‧문장 등이 쉬운 지문을 출제해 학생들이 체감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방침은 지난 17일 개선안 시안을 통해 발표한 세 가지 안 중 3안을 확정한 것으로 지문 줄거리(대의파악), 세부사항 유형은 해설판으로 공부해도 답이 나올 수 있어 EBS 영어 교재를 지문 그대로 한글 해석본으로 공부한다는 지적이 컸기 때문에 나왔다.

이같은 방안을 적용하게 되면 수능 영어 50문항 중 듣기 22문항을 제외하고 28문항 중 한글 번역본을 참조해 풀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되는 대의파악 유형 4문항과 세부정보 유형 4문항에서 EBS 지문을 그대로 출제하는 방식을 배제하고 유사하거나 다른 내용의 지문 등으로 출제하게 된다.

지난 17일 수능개선위가 시안을 발표한 공청회에서는 지문을 그대로 활용하는 문항비율을 단계적으로 축소하는 2안이 어떤 문항이 연계에서 배제될지 불투명해 심적부담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지만 확정된 3안은 연계 취지를 살리면서 문항 유형에 따라 연계를 차등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것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같은 방안이 수능 영어 난이도 조절을 통한 안정화와 함께 학교 교육 정상화에도 기여하고 변별력을 확보하는 방안이 될 것이라는 평가도 나왔다.

교육부는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올해 수능도 전년과 같은 출제기조를 유지한다며 학교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라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출제해 학생들이 과도한 학업 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수능문항의 70%가 연계되는 EBS 교재의 집필과 검토 기간은 연장하고 기존에 교사만 참여하던 집필진에는 교수가 참여하도록 해 교재의 질을 높이기로 했다.

연계교재 목록 확정은 수능 시행일 1년 6개월전에서 2년전으로, 교재 제작기간은 8개월에서 1년2개월로 늘린다.

검토‧감수과정도 개선해 평가원 검토기간은 5주에서 6주로 확대하고 총 3차의 검토 중 2차는 평가원과 함께 외부전문가가 검토하기로 했다.

감수위원의 수도 1책당 1명 이상으로 확대하고 사전재택감수도 도입하기로 했다.

학교 현장에서는 EBS 교재의 오류 가능성이 제기될 경우 전문가 확인 등을 거쳐 검증하고 오류로 인정돼 교재 내용이 정정되는 경우에는 학생들에게 정확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교육청과 학교에 보다 충실하게 안내할 예정이다.

개선안에는 당초 시안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의견수렴 과정에서 제안됐던 출제진의 인적구성을 다양화하기로 했다.

출제위원 중 특정대학 출신자 비율(교사+교수)은 현행 50% 이내에서 2018학년도까지 평균 20% 이하가 되도록 개선하기로 하고 현재 출제진 중 약 40.5%를 차지하는 교사 비율(검토진을 포함할 경우 교사 참여비율은 약 60%)도 영역별 특성을 고려해 점진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완성도 높은 문항을 출제하기 위한 우수한 출제인력 확보를 위해서는 실전에 준하는 연수를 통해 예비 출제인력풀을 확대할 예정이다.

상대적으로 출제진의 부담이 컸던 탐구영역 등의 출제기간과 인원도 개선위원회에서 제안한 바와 같이 사탐, 과탐은 각각 18일, 19일, 직탐, 제2외국어/한문은 17일로 2일씩 늘리고 사탐, 과탐의 과목별 출제인원은 현재 4~5명에서 5~6명으로 확대한다.

외부송신 제한 등 철저한 보안을 전제로 한 인터넷 직접검색 등을 통해서는 출제진이 출제 근거자료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문항이나 정답의 오류가능성 여부를 출제진과 분리된 검토위원단이 객관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출제위원장급의 교수로 검토위원장을 임명하고 이전에는 교사로만 구성된 검토진에 교수를 포함시키기로 했다.

검토위원장 주관으로 검토과정 운영을 강화해 고교교육과정 적합성, 기출문제 중복 여부 등을 다각도로 점검하기로 했다.

검토위원장 주관의 문항점검위원회도 별도로 신설해 문항의 오류가능성을 집중 점검하고 문제가 제기된 문항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는 배제하기로 했다.

수능 시행 후 문항오류 여부를 결정하는 이의심사위원회에는 외부 전문가를 절반 이상 참여시키고 수능분석위원회를 통해 시험시행 전반에 대한 객관적인 사후점검을 실시해 수능 운영의 책무성을 강화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이번에 발표한 수능 개선대책이 2014학년도와 2015학년도 수능에서 발생한 문항오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단기대책이라며 시안 발표 후 제기된 의견들 중 수능의 성격 및 위상과 관련해 보다 중장기적으로 개선해야 할 사항들은 향후 논의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발표한 수능 개선대책은 평가원이 발표하는 2016학년도 수능 시행기본계획에 반영돼 올해부터 적용하고 6월과 9월 두 차례 모의평가에 시범적으로 적용하는 한편 모의평가 운영과정에서 문제가 제기되는 사항을 보완해 11월 시행되는 수능시험에 적용할 계획이다.

김희동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장은 "이의심사위원회의 빠른 심사처리를 위한 구체적인 기간이 명시돼야 할 것으로 보이고 수능 시행 이후 사후점검을 위한 수능분석위원회 구성 외에 책무성을 담보하기 위한 구체적인 규정이 보완돼야 한다”며 "4.3%의 만점자 비율을 낳았던 수학B는 변별력 확보를 위해서라도 지난해보다는 어렵게 출제될 것이나 ‘수포자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교육정책에 따라 3월 모의고사 수준(만점자 비율 1.11%)정도를 유지, 국어는 어렵게 출제됐던 작년 수능보다는 조금 쉽게 출제할 것으로 예상되고 영어는 교육부 사교육 경감 정책에 따라 올해도 쉬운 출제 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보이나 어느 정도의 변별력을 갖춘 선에서 난이도가 조정될 여지가 높다고 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