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관리 동부건설, 패스트트랙 방식으로 정상화 박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5-01-07 13: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노경조 기자 = 시공능력평가 25위의 동부건설이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에 돌입했다.

7일 서울중앙지법 파산3부(윤준 수석부장판사)는 7일 동부건설에 대해 회생절차 개시를 결정했다. 하도급 협력업체가 1347개에 이르는 대형 건설업체로 국민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커 신속하게 회생절차 개시를 결정했다는 설명이다.

2013년 말 회생절차에 들어간 쌍용건설과 마찬가지로 패스트트랙(Fast Track) 방식을 적용해 최대한 신속하고 투명하게 진행될 예정이다.

동부건설은 지난 달 31일 유동성 압박에 못 이겨 회생절차를 신청했다. 지난해 9월 이후 회사채 1344억원과 차입금 250억원 등 1594억원을 상환했으나, 운영자금은 여전히 부족했다.

앞서 산업은행에 운영자금 등의 명목으로 1000억원 긴급 지원을 요청했으나 거절당했고, 자구계획 이행 및 향후 5년간 추가 자금에 대해 계열 주주와 계열사가 50% 이상 분담하겠다는 데 확약을 하지 못했다. 투자자와 협력업체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신청하려던 워크아웃도 비협약채권이 많다는 이유로 산업은행이 거부했다.

동부건설의 자금사정이 악화된 것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김포 풍무·인천 계양·서울 용산 등지의 미분양이 증가하면서부터다. 2012~2013년에 이들 사업장에 할인분양 등을 통한 대손충당금을 선반영하며 손실이 확대됐다.

이에 동부발전당진 등 핵심자산을 매각해 경영정상화 및 구조조정 방안을 마련했으나 실패했다. 산업은행은 동부발전당진과 동부제철 인천공장을 함께 매각하기 위해 포스코와 협상을 진행했지만 지난해 6월 포스코가 인수를 포기하자 동부발전당진 매각을 경쟁입찰 방식으로 전환했다. 이후 입찰을 통해 SK가스가 2100억원에 사들였다.

법원은 기존 이순병 동부건설 대표이사를 법률상 관리인으로 선임해 계속 경영을 맡기고, 채권자 협의회가 추천·위촉한 계약직 구조조정 담당 임원(CRO)과 향후 회생절차에 관한 업무를 사전 협의하도록 했다.

채권자 목록은 오는 21일까지 제출해야 하며 채권신고기간은 다음 달 5일까지다. 채권 조사를 거쳐 4월 3일 첫 관계인 집회가 열린다.

동부건설 관계자는 "추후 차등감자를 실시해 대주주 지분을 소각하고, 일반 주식 투자자들의 피해를 줄일 가능성이 높다"며 "당연히 인수합병(M&A)을 추진하겠지만 구체적인 회생계획안을 마련하기 위한 채권단 협의가 단번에 이뤄질지는 미지수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