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인터넷 한때 완전 다운…도메인 '.kp' 사용 사이트 모두 접속 불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2-23 11: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북한이 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들이 23일 새벽 1시부터 10시간가량 완전 다운돼 접속이 불가능한 상태였다. [사진 출처: CNN 동영상 캡처]

아주경제 강정숙 기자= 북한이 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들이 23일 새벽 1시부터 완전 다운돼 접속이 불가능한 상태였다가 이날 오전 11시부터 점차 안정을 되찾았다.

이날 북한 인터넷 사이트들의 접속 불가능 상태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지난 주말 북한의 소니 해킹 사건을 겨냥해 '비례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공언한 직후 이뤄진 것이어서 북한의 대응이 주목된다.

북한 매체를 24시간 모니터링해온 연합뉴스는 전날까지만 해도 모든 매체에 접속이 가능했으나 이날 새벽 1시부터 갑자기 접속이 불가능해졌다.

이날 오전 10시 현재 북한의 공식 도메인 '.kp'를 사용하는 인터넷 사이트는 전혀 접속이 되지 않았다.

이날 11시께까지 접속이 안 되는 것으로 확인된 북한 사이트는 북한 관영통신인 조선중앙통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라디오방송 조선의소리, 김일성종합대학, 고려항공, 대외용 웹사이트 내나라·류경·조선체육후원기금·프렌드·조선료리·조선민족보험총회사·조선교육후원기금·민족대단결 등이다.

반면 '.kp' 도메인을 사용하지 않는 대남선전용 인터넷 매체인 우리민족끼리는 이날 새벽 6시께부터 접속이 됐다 안 됐다를 반복하며 불안정한 상태가 이어지고 있다.

이들 홈페이지는 이날 새벽 1시 이전만 해도 아무런 문제 없이 접속이 가능했던 것으로 미뤄 북한 인터넷 완전 다운은 새벽 1시께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반면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선총련)가 운영하는 조선신보, 재미동포가 운영하는 민족통신 등 북한이 직접 운영하지 않는 친북 매체는 접속이 원활한 상태다.

뉴욕타임스 등 미국 언론들은 22일(현지시간) 북한 인터넷이 19일 밤부터 불안정한 상태를 보이다가 상황이 악화돼 완전 불통상태라고 보도했다.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가 오바마 대통령이 "비례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공언한 이후 시작됐다는 점에 주목해 미국의 보복 공격 가능성 관측도 나오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