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샌프란시스코 행정처분 엄정하게 집행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0-17 14: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해 7월 샌프란시스코공항에서 발생한 아시아나항공기 착륙사고에 대한 행정처분을 놓고 대한항공은 "행정처분 엄정하게 집행해야”한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사진= 각사]


아주경제 이소현 기자 =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의 샌프란시스코 사고 행정처분과 관련해 “아시아나항공의 여론몰이식의 책임 회피 행태를 우려한다”며 “정부의 행정처분은 일관성 있고 엄정하게 집행돼야 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는 지난 16일 인천국제공항에 취항 중인 43개 글로벌 항공사들이 아시아나항공의 샌프란시스코 사고 선처를 요청하는 탄원서를 국토부에 제출한 것과 관련, 대한항공이 공식적인 입장을 밝힌 것이다.

이에 앞서 지난 달 26일 아시아나항공 4개 노조는 운항정지 대신 과징금 처분을 주장하며 국토교통부에 청원서를 제출했다. 지난달 30일 대한항공 노조는 행정처분은 조속히 진행돼야 하며 운항정지를 해야 한다고 맞불을 놓았다.

지난해 7월 미국 샌프란시스코 공항에서 발생한 아시아나항공기 착륙사고에 대한 행정처분을 앞두고, 양 사 노조가 대립각을 세운데 이어 이번엔 대한항공이 직접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면서 양 사가 전면전에 나서는 모습이다.

대한항공은 귀중한 인명이 희생된 항공기 사고에 대해 아시아나항공의 여론몰이식 책임회피 행태에 우려를 표했다.

대한항공은 “이미 미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 조사 결과 조종사 과실이 주 원인이라는 명백한 결과가 나왔으나, 기체 결함론을 계속 주장하는 등 사고의 본질을 호도하고 있다”며 “아시아나항공이 안전도에 대한 국민의 우려는 도외시한 채, 경제적 이익에 집착해 일부 이해관계자들을 여론 조성에 동원하는 최근의 상황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언급했다.

또 대한항공은 정부의 행정처분은 일관성 있고 엄정하게 집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한항공은 “안전에는 양보가 있을 수 없다”며 “정부의 행정처분이 일관성 없이 항공사나 사고에 따라서 달라진다면, 정부 정책에 대한 신뢰도는 심각히 훼손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과거 대한항공 사고에 대해서는 노선 면허 취소나 운항정지 등의 조치를 취해왔다”며 “심지어는 없는 규정까지 새로 만들고 소급적용하여 운수권 배분까지 금지하는 강력한 제재를 한 사례가 있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