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학년도 수시모집 면접 대비 훈련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25 09: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이한선 기자= 2015학년도 수시모집 면접을 앞두고 실제 훈련을 해보는 것이 좋다는 조언이 나왔다.

김희동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소장은 “사전 대비를 철저히 해도 현장 분위기에 따라 긴장하거나 당황하여 실수할 수 있는 것이 면접”이라며 “면접은 합격의 당락을 좌우하는 중요한 관문으로 가볍게 생각하지 말고 친구들, 부모님, 선생님 앞에서 실제 면접처럼 말하고 행동하는 훈련을 시간 날 때마다 해보고 돌발적이거나 모르는 문제를 질문했을 때의 대처방법도 고민해 두도록 하자”고 밝혔다.

올해 학생부종합전형은 전년도보다 1만1947명 증가한 5만8879명을 선발하고 고려대, 서울대, 성균관대, 연세대 등 일부 대학을 제외하고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아 지원자가 많이 몰렸다.

대부분의 대학이 학생부종합전형에서 1단계 서류평가, 2단계 면접을 통해 선발하고 있다.

입학사정관전형에서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명칭이 바뀌면서 면접에서 학생부에 기재된 내용의 비중은 더욱 커졌다.

면접관들이 학생부와 이를 기반으로 작성한 자기소개서를 토대로 질문해 해당 서류를 숙지하는 것이 기본이다.

학생부나 자기소개서 내용 중에서 질문할 수도 있는 내용은 미리 체크해 답변을 정리해 두는 것이 좋다.

보통 면접은 10~20분 내 2~3인의 면접관이 질문하고 1명의 수험생이 답변하는 개별면접 형식이다.

면접 시 인성, 전공적합성, 리더십, 학업역량, 발전가능성 등을 평가한다.

대체로 제출서류 위주로 질의응답하는 형식을 취하는 가운데 경희대처럼 공통질문과 개별질문을 나눠 구성하는 경우도 있고, 건국대·서울대·서울시립대처럼 제시문을 주고 답변하는 발표면접도 있어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면접유형을 파악하고 대비해야 한다.

면접에서 가장 기본이면서 중요한 것이 시간 준수로 이를 지키지 않으면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렵다.

올해는 경쟁 대학 간 면접일정이 겹치는 경우도 많아 면접시간에 늦지 않도록 이동 방법, 시간 등을 잘 확인해두고 20~30분 전에 고사장에 도착하는 것이 좋다.

고사장은 진학 후 본인이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될 학과 건물에서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 미리 도착해 둘러보는 것이 면접 시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대기실 내에 학과 선배들이 안내 담당자로 같이 있는 경우가 있어 대화를 나누다 보면 마음의 여유를 찾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단정한 용모와 복장은 면접의 기본으로 염색이나 귀걸이, 반지 등의 액세서리는 하지 않고 가급적 교복을 입는 것이 좋다.

교복을 줄여 입거나 해 적절하지 못한 경우 단정한 느낌이 드는 단색의 옷으로 복장을 맞출 필요가 있다.

남학생은 가급적 청바지보다는 남색 혹은 베이지색 면바지와 흰색 셔츠에 단색 니트로 맞추면 단정하고 깔끔해 보일 수 있다.

여학생은 치마 또는 바지와 흰색 혹은 엷은 색 셔츠에 단색 니트를 입으면 단정해 보이고 면접 시 의자에 앉아서 진행될 수 있어 치마를 입을 경우 무릎 정도를 가릴 수 있는 길이가 적당하다.

면접 시간을 오전, 오후로 나눠 진행하는 경우도 있지만 길게는 2~3시간 이상 차례를 기다려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휴대전화 등의 전자기기는 사전에 회수해 면접이 끝날 때까지 보관할 수 있어 면접 대비 자료 혹은 정리한 노트를 반드시 가져갈 필요가 있다.

따로 준비된 것이 없다면 만화책을 제외하고 읽기 편한 책을 준비하고, 대기시간 동안 긴장을 풀겠다며 주변 수험생과 큰소리로 수다를 떨거나 책상 위에 엎드려 자는 것은 좋지 않다.

대기실 상황을 면접관들이 지나가다 볼 수도 있고 면접에서는 어떤 일이 생길지 몰라 긴장을 풀어서는 안 된다.

면접에서 어두운 표정의 수험생보다는 밝은 표정의 수험생에게 좋은 느낌을 받는다.

웃는 표정도 연습을 통해 자연스럽게 만들 수 있어 평상시 어떤 상황에서든 의식적으로 밝은 표정을 지을 수 있도록 연습할 필요가 있다.

면접 시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시선처리로 처음 보는 면접관이 어색해 고개를 떨구고 답변하거나 흘깃 쳐다보고 시선을 어디다 둘지 몰라 안절부절하지 않고 본인 앞에 있는 2~3명의 면접관과 눈을 마주보며 대화할 수 있어야 한다.

눈을 똑바로 쳐다보며 대답할 경우 노려보는 듯해 좋지 못한 인상을 줄 수도 있어 눈을 바라보는 것이 익숙하지 않다면 면접관의 코 끝 바로 위 양쪽 눈 사이 바로 아래에 시선을 두는 것이 좋다.

질문한 면접관과 눈을 마주보며 대답하되 답변이 길어지거나 다른 면접관도 관심을 갖고 듣고 있다면 5초 정도 시선을 돌려 다른 면접관과도 눈을 마주치며 답변을 이어가는 것이 좋다.

하고 싶은 말을 하는 게 아니라 면접관들이 듣고 싶은 말을 하는 것이 면접이다.

질문의 요점을 명확히 이해하고 그에 맞는 답변만 한두 문장 내로 짧고 간결하게 하도록 하고, 가장 좋지 못한 답변은 질문 의도를 이해하지도 못했으면서 엉뚱한 답변을 장황하게 늘어놓는 것이다.

뒤에 나올 예상 질문까지 미리 판단하여 답변하는 경우도 면접관 입장에서 거만하다고 판단할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

답을 생각한다고 묵묵부답으로 시간을 보내는 것은 피해야 한다.

짧은 시간 동안 생각을 정리하고 모르겠으면 솔직하게 ‘답은 모르겠으나 제 생각에는 이러이러할 것 같다’는 식으로 최대한 답변하기 위한 노력을 보이는 것이 좋다.

면접관들은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자세로 학교 생활을 할 학생들을 선발하고자 해 여기 아니면 안 된다는 인식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질문 하나하나를 놓치지 않으려고 경청하는 자세, 약간은 긴장돼 보이지만 성실하게 답변하는 모습, 학업계획을 말할 때의 열정 등을 통해 절실함을 드러내야 한다.

눈물을 보이거나 선발을 간청하는 듯한 언행 또는 행동은 자신감이 없다고 평가될 수 있어 피해야 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