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 수능 방침에 수시 논술전형 경쟁률 높아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18 16: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이한선 기자= 쉬운 수능 방침에 따라 올해 수시 논술전형 경쟁률이 높아졌다는 분석이 나왔다.

김희동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장은 “올해 수시 논술전형은 전반적으로 상위권대학의 경우 지원율이 상승하고 중위권 대학의 경우 지원율이 비슷하거나 소폭 하락한 것으로 나타나 단순히 선호도의 차이보다는 입시제도의 영향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며 “이제 대학들은 수험생에게 유리한 선발방법에 대한 고민이 있어야 하고 수험생들도 단순히 희망대학 논술전형 지원 여부만을 선택할 것이 아닌 전형방법이 자신에게 유리한지 다각도로 분석해보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18일 밝혔다.

우선선발 금지, 11월 접수 폐지 등 많은 변화 속에 실시된 2015학년도 수시모집 원서접수는 예년에 비해 지원율의 등락이 명확하게 구분되는 양상을 보였다.

쉬운 수능 기조에 따라 상위권 대학의 경우 지원율이 소폭 상승했다.

올해는 수시 전형 중 논술전형에서 대학별 경쟁률의 변화가 눈에 띈다.

전년도까지 논술전형은 대학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었으나 대부분 대동소이했지만, 원서접수가 마감된 논술 실시대학의 경우 예년과는 다른 양상을 보인 것으로 분석된다.

수시모집 논술전형의 경우 대학별로 다르지만 상당히 높은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해 수험생을 선발하기 때문에 대학별 수능 최저학력기준 수준에 따라 지원율의 차이가 발생했지만, 올해에는 예년과 다르게 수능 최저학력기준 만족 여부보다는 쉬운 수능기조에 따라 정시에 대한 기대감으로 인한 지원율의 변화가 크게 나타났다는 점이 특징이다.

우선선발 폐지로 인한 지원기회확대와 논술전형 선발 인원 감소로 인한 자연 증가분 등으로 지원율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기는 했지만 연세대, 고려대, 서강대, 성균관대 등 논술이 실시되는 상위권대학들의 경우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전년도보다 강화돼 지원율이 크게 상승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측됐었다.

전년도와 비교해 고려대(36.84→43.4), 서강대(39.09→58.35), 성균관대(46.09→53.51) 등 대부분의 상위권 대학의 지원율이 큰 폭으로 상승한 것은 수능이 최저학력기준으로 적용되면서 최종합격에도 영향을 주고 또한 난이도도 수시지원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보여준다.

논술전형에서는 논술의 변별력과 함께 수능이 지원율 변화에 가장 크게 작용한 측면이 높아 비슷한 수준의 대학 중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약하다면 지원율이 큰 폭으로 상승하는 경향성을 보였지만 한양대와 단국대 등 일부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 대학의 지원율이 전년도보다 감소해 단순히 수능 최저학력기준의 경중만으로 지원율을 판단할 수는 없을 것으로 풀이된다.

올해와 같이 수능이 쉽게 출제될 개연성이 높은 경우 수능 전에 논술이 실시되는 대학은 지원율이 하락할 개연성이 높다.

수능 후 논술이 실시되면 수능 가채점 성적에 따라 논술응시여부를 결정하면 되기 때문에 일단 원서를 써보는 경향이 있으나 수능 전 논술이 실시되면 지원을 꺼리는 경향이 생긴다.

수능 후에서 수능 전으로 논술 일정이 변경된 한양대(62.78→44.7)의 지원율이 하락했고 수능 전에 논술이 실시되는 건국대(42.82→35.12), 동국대(32.35→31.62) 등도 전년보다 하락했다.

올해의 경우 수능 후 논술일정은 11월 15일, 16일, 18일, 21일, 22일, 23일, 총 6일간 모든 대학에서 시행이 돼 어느 해보다 대학별로 논술 실시일이 겹치는 경우가 많았다.

11월 18일에 단독으로 논술을 실시하는 서울시립대는 추천을 받아야 하고 전년에 비해 인원이 50%이상 감소했음에도 전년도보다 1000명 이상 지원인원이 증가했다.

11월 15~16일에 숭실대, 세종대, 인하대, 단국대 등의 논술일정이 겹치는 가운데 숭실대, 인하대, 단국대 등에서 감소한 인원이 올해 처음 논술을 실시하는 세종대로 이탈한 인원과 유사하다는 점에서 볼 때 논술 실시일도 지원에 큰 영향을 미쳤다.

올해는 우선선발이 폐지되면서 학생부의 외형상 반영비율이 증가했지만 실제 논술전형에서 외형상 반영비율보다 실질반영비율이 더 중요하다.

중요한 것은 반영비율이 아닌 학생부 반영방법으로 성적이 높게 계산되는 대학의 지원율이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일단 성적 계산이 잘 되는 경우 충분히 도전해 볼 수 있다는 인식을 가지게 되기 때문이다.

성균관대는 학생부 40%와 논술 60%를 반영해 수험생을 선발하는 가운데 학생부 반영비율 40%의 절반은 교과성적으로 나머지 반은 기타 비교과로 선발하고 교과도 학년에 상관없이 전 교과에서 상위 10과목만을 반영해 성적이 평균등급보다 좋게 산출된다.

중앙대와 이화여대도 일부 과목만으로 교과가 산출돼 유사한 상황으로 이들 대학은 지난해보다 지원율이 상승했고 한국외대와 같이 석차등급과 원점수 중 우수한 성적으로 교과를 반영하는 경우에도 일부 수험생에게 유리하게 적용돼 지원율이 상승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