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강퉁 위기이자 기회… 외국인 이탈 vs 차이나머니 유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22 16: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이혜림 기자 = 국내 증권업계가 오는 10월 중국 상하이ㆍ홍콩 증시 간 교차매매를 허용하는 '후강퉁' 실시로 큰 기회를 잡을 수 있지만, 위기에 몰릴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마땅한 투자처를 찾기 어려웠던 일반 투자자 입장에서 보면 넓어지는 투자 국경 덕에 재테크 기회가 그만큼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아직 기대 반 우려 반

2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중국 내국인 중심으로 거래돼 온 상하이증시 A주는 후강퉁 실시로 2015년부터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이머징마켓 지수에 편입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글로벌 자금이 추종하는 최대 벤치마크인 MSCI가 A주를 편입할 경우 코스피를 비롯한 여타 신흥국 증시에서는 단기적으로 자금 이탈이 나타날 공산이 크다. 실제 상하이증시에서 외국인 비중은 현재 0.4% 수준에서 3%대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후강퉁 실시에 '기대 반 우려 반'일 수밖에 없는 이유다. 이뿐 아니라 초기 기대감 자체가 지나치게 크다는 지적도 나온다.

​중국 정부는 외국인이 A주에 투자할 수 있는 하루 한도를 총 130억 위안(약 2조원)으로 제한하고 있다. 연간 투자 한도도 3000억 위안(약 50조원)으로 후강통 실시 이후 조기 소진될 가능성이 크다.

이런 우려에도 중국이 자본시장 개방을 본격화하기 시작했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우리 증시로 들어오는 차이나머니도 함께 늘어날 수 있다는 얘기다.

황돈구 KDB대우증권 해외상품운영부 팀장은 "초기 한도 제약으로 국내 개인 투자자가 원하는 만큼 매매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기관 위주 매매가 예상되는 만큼 제도 정착 때까지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증권사 일단 서비스 경쟁

국내 증권사는 이르면 오는 10월 13일부터 시행하는 후강퉁에 대비해 홈트레이딩시스템(HTS),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을 앞다퉈 정비하고 있다. 경쟁사보다 빨리 중국 상하이증시 유망주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대신증권은 기존에도 미국·홍콩·일본 상장주식을 대상으로 온라인 거래 서비스를 해왔으며, 이를 중국 상하이증시까지 확대하기 위한 시스템 개발에 들어갔다. 이 회사는 중국 초상증권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으며, 이를 통해 국내 투자자가 상하이증시 주식을 거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우리투자증권도 기존 HTS로 해외주식 거래가 가능했다. 앞으로 HTS에 중국 상하이증시를 추가하면서 MTS에서도 똑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우리투자증권은 이달 초 국내 투자자를 위해 후강퉁 관련 세미나를 열었으며, 다음 달 2차 강연도 준비하고 있다.

KDB대우증권 및 삼성증권, 미래에셋증권, 현대증권을 비롯한 다른 주요 증권사도 기존 HTS나 MTS를 보완하면서 후강퉁 실시에 대비하고 있다. 국내 투자자가 쉽게 중국 주식에 투자할 수 있도록 상하이증시 A주를 기초자산으로 한 금융투자상품도 잇달아 선보일 전망이다.

신한금융투자는 업계 최초로 중국 주식 편람도 내놓는다는 계획이다. KTB투자증권은 자회사인 KTB자산운용 해외투자본부를 통해 후강퉁 실시 이후 신규 사업 가능성을 저울질하고 있다. 대만 유안타증권에 인수된 동양증권은 내년 상반기를 목표로 차별화된 중화권 투자상품을 내놓기로 했다.

김재현 농협경제연구소 책임연구원은 "중국 증시 개방이 확대되는 동시에 위안화 허브 전략도 추진력을 얻을 것"이라며 "국내에서도 상하이증시 투자가 증가하면서 중국이나 홍콩 주식에 대한 전문적인 리서치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