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이상금융거래 탐지시스템 구축 확대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9-12 17: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장윤정 기자 = 금융권이 연내 이상금융거래 탐지시스템(FDS) 구축을 확대할 전망이다. 

김윤진 금융감독원 부국장은 12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제 8회 금융정보보호 컨퍼런스'에서 페이팔 등 외국계 금융서비스 등 공인인증서를 제외한 온라인 비대면 거래의 증가로 발생가능한 금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전 금융권에 FDS 시스템 구축을 권고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FDS시스템이란 전자금융거래에 사용되는 단말기 정보, IP주소, 거래내용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 의심거래를 탐지하고 이상금융거래를 차단하는 시스템이다. 

현재 국내 8개 카드사는 8개 모두 FDS 구축을 완료했으나 은행 8개(전체 17개), 증권 4개(31개)만이 FDS를 완료, 전체적으로 미흡한 실정이다. 

김영린 금융보안연구원 원장 역시 FDS 시스템 확대를 약속했다.

김 원장은 개회사에서 "공인인증서를 요구하는 관행을 철폐해가며 국내 금융권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시장에서 새로운 결제서비스가 유통되도록 하고 보안 심의성을 강화하겠다"며 "특히 금융거래의 편의성을 높이다보면 전자금융사기위험도 높아지는 만큼 FDS를 의무적으로 도입케해고객자산을 보호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원장은 " FDS가 향후 금융보안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오희국 한국정보보호학회 회장도 기조연설에서 "페이팔, 알리페이 등의 연간 거래 규모가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이라며 "페이팔, 알리페이 등의 서비스가 성공할 수 있었던 원인은 FDS시스템이다. FDS시스템으로 사기 거래를 사전에 예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금융권이 FDS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변화하는 금융서비스의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간편결제 서비스 도입 및 활성화에 따른 정보탈취, 결제오류와 같은 역기능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서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의 도입 및 고도화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금융감독원 최종구 수석부원장은 축사를 통해 “공인인증서를 요구하는 관행을 지속적으로 개선, 지급결제 산업 육성을 저해하는 규제를 혁파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 또 그는 “국내 전자지급결제대행사(PG사)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해 금감원에 보안성심의 전담 TF를 구성, 운영하고, 장기적으로는 외부보안전문기관을 활용해 보안성심의를 하는 등 규제를 완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특히 “카드정보를 보유하게 되는 PG사에 대해서는 검사 주기를 단축하고 IT실태평가를 실시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라고 말했다.

올초 발생한 카드 3사의 개인정보 유출사고 등 금융거래에 있어 보안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만큼 이번에 개최된 '제 8회 금융정보보호 컨퍼런스'에 쏠린 관심 또한 컸다. 

이같은 관심을 반영하듯 이번 행사는 초청강연 및 주제발표 16명, 금융보안 제품 전시부스 23개, 총 참가자 수 800여명 등 역대 최대 수준으로 진행됐다.

김영린 금융보안연구원 원장은 "최근 정보보호 패러다임은 기술적 관점에서 관리적 단계를 지나 정보보호 거버넌스 체계로 진입하고 있다”며 “국제표준 및 우수사례 분석 등을 통해 금융회사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금융보안 거버넌스 확립방안을 연내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영린 금융보안연구원 원장이 제 8회 금융정보보호컨퍼런스에서 “최근 정보보호 패러다임은 기술적 관점에서 관리적 단계를 지나 정보보호 거버넌스 체계로 진입하고 있다”며 “국제표준 및 우수사례 분석 등을 통해 금융회사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금융보안 거버넌스 확립방안을 연내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사진= 금융보안연구원 제공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