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현장업무 최소화, 불필요한 보고·서류 줄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25 09: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효율적으로 일하는 조직을 위한 업무혁신 추진

[이미지=코레일 제공]

아주경제 이명철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지난 5~6월 업무 문서량을 조사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약 17만건(33%)이 감소했다고 25일 밝혔다.

실제 현장업무가 이뤄지고 있는 전국 12개 지역본부는 문서유통이 38% 가량 줄었다. 각종 보고서와 문서대장을 통합하거나 폐지·축소하는 현장업무 간소화를 통해 보고사항도 29% 줄였다.

이 같은 성과는 문서 줄이기와 본사 현장점검을 통·폐합하는 등 ‘효율적으로 일하는 조직’을 위한 업무혁신 추진에 따른 것이라고 코레일은 설명했다.

코레일은 4월부터 불필요한 행정업무의 축소를 위해 ‘현장 행정업무 최소화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사전에 현업 직원들을 대상으로 문서 생산 현황과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결과를 분석해 불필요한 문서의 생산과 발송 방지를 위한 문서 줄이기 캠페인을 전개했다. 결재시스템 정비, 스태프 조직 및 역․사무소 역할 정립 등 현장 보고사항 재정비와 전산화, 시스템 활용 가능 업무 추가 발굴 등으로 현장업무 경감을 위한 세부 방안도 마련·시행했다.

이와 함께 열차 안전운행 관련 점검을 제외한 6시그마 현장 실사, 교육운영 현황 점검 등 점검·교육·평가 등을 통합·조정·폐지해 전년 대비 39%의 점검업무를 축소했다.

본사 조직과 인력에 대한 슬림화도 추진 중이다. 이달 중 중복·공통 업무 조정, 부가 지원업무 폐지·축소 등 본사 업무 간소화를 실시하고 본사 정원 80여명을 감축해 현장에 배치할 계획이다.

지난달에는 본사 2급(부장급) 이상 간부 205명을 대상으로 본사 관리자와 현장 소속장 간 대규모 순환전보를 시행하고 본사조직을 핵심기능 중심으로 개편해 영업개발처 등 5개 처를 폐지하고 해당 직원 20여명을 현장으로 배치한 바 있다.

코레일은 앞으로도 본사 조직을 지속 슬림화해 일선 현장으로 재배치하는 등 현장중심경영을 강화할 방침이다.

최연혜 코레일 사장은 “현장의 여건과 의견을 바탕으로 불필요한 업무·제도·규제는 과감히 축소하고 국민행복을 위한 업무에 집중하는 ‘코레일형 워크스마트’를 통해 업무혁신과 능률 향상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