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비핵화 위해 주변국이 경제개발 환경 조성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7-08 12: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통일교육원, 해외 신진학자 국제학술회의 개최

아주경제 강정숙 기자= 북한 비핵화를 위해 주변국들이 북한 경제개발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왕준성 중국 사회과학연구원 부교수는 8일 통일교육원이 개최한 해외 신진학자 국제학술회의 발제문에서 "현 한반도 상황에서 북한 비핵화를 위해 실현 가능한 계획은 북한 경제 개발을 위해 적절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왕 교수는 "북한 비핵화를 위해선 주변국들이 남북한 사이의 교류가 증진되도록 도와야 한다"며 "이런 과정에서 중국은 북한 비핵화를 위한 영향력을 발휘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중국은 한반도 분단 상황 때문에 국익에 많은 손해를 봤다"며 "대규모 미군 주둔은 중국의 주된 골칫거리이며, 등거리 외교 원칙으로 중국은 남북 모두로부터 깊은 신뢰를 얻지 못했다"고 밝혔다.

왕 교수는 "중국이 가장 보고 싶지 않은 것은 통일 한반도가 중국을 견제하는 목적으로 이용되는 것"이라며 "최소한 친미(pro-US)는 아니어야 하며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균형을 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케시 와타나베 일본 방위연구소 주임연구관은 "북한 비핵화는 정권 안정을 보장해 줄 평화체제가 전제돼야 할 것"이라면서도 "책임 있는 행동을 하도록 압박하는 한·미동맹 없이 북한이 평화체제가 가져다줄 자율성을 마음껏 누려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메리 베스 니키틴 미국 의회조사국 비핵전문가는 "현재 미국의 많은 한반도 정세분석가들은 남북 평화통일에 대한 전망을 어둡게 본다"며 "몇 년 전 통일의 기회가 가까워진 것처럼 보인 때가 있었지만, 북한 지도체제의 내구성과 폐쇄 경제를 유지한 능력은 모두를 놀라게 했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