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금명간 새 총리 지명…이정현 홍보수석 사표 수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6-08 10: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주진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금명간 공석인 후임 총리를 지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안대희 국무총리 카드가 실패한 이후 '국가개혁 적임자'(개혁성)와 '국민이 요구하는 분'(도덕성)이라는 두 가지 요건에 맞춰 후임 총리를 물색해 왔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새누리당이 충청지역 광역단체장 4곳에서 전패, 중원을 야권에 넘겨주면서 충청권 출신 인사의 발탁 가능성이 부상했다.

실제 청와대에서는 심대평 지방자치발전위원장과 이원종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장을 면밀히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원도 출신인 김진선 평창동계올림픽위원장의 이름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서울 동부지검 검사장 및 법무차관, 헌법재판소 재판관을 지낸 김희옥 동국대 총장의 발탁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다. 그는 현재 정부공직자윤리위원장도 맡고있다.

17대 총선 한나라당 개혁공천의 주역인 김문수 경기지사의 이름도 초반 유력하게 거론됐지만 잠재적 대권주자라는 점에서 배제된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에서 추천한 친박 핵심인 최경환 의원의 경우는 입각한다면 경제부총리로 갈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참모진 개편도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6·4 지방선거 직후 사의를 표명한 이정현 홍보수석의 사표를 수리하고 새 홍보수석에 윤두현 YTN플러스 사장을 임명했다.  

정권 출범부터 청와대에서 정무수석과 홍보수석으로 박 대통령을 보좌해온 이 전 수석은 박 대통령의 복심으로 꼽히는 최측근으로, 김기춘 비서실장과 더불어 야당의 견제를 받아온 대표적 인사다.

박 대통령이 사의를 수리할 경우 이 전 수석은 당장 '미니총선'으로 정치적 의미가 커진 7·30 재·보선의 승부처 격인 서울 동작을에 전격 투입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그가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나 행정자치부(현 안전행정부)장관 등으로 입각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여권의 한 인사는 "청와대의 의중에 정통한 이 전 수석이 재·보선을 통해 여의도로 가 당·정·청의 연결고리 역할을 해야 한다는 새누리당 내 의견이 정권핵심에 전달됐다"며 "같은 맥락에서 이 전 수석이 입각해 공직 개혁을 비롯한 국가 개조 등에서 내각을 독려하는 방안도 거론됐다"고 전했다.

이 전 수석의 사표가 수리됨에 따라 정권 출범부터 함께한 국정기획수석 및 경제·외교수석·교육문화수석 등이 동반 퇴진할지 여부와 각종 인사검증 과정에서 문제점을 드러낸 민정수석과 껄끄러운 대야 관계에 대한 책임이 거론되는 정무수석 등 핵심 수석비서관들의 거취도 주목된다.

다만 수석들이 청와대 참모직을 그만두더라도 이 중 일부는 내각으로 자리를 옮겨 박 대통령 집권 2년차 국정운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된다.

김기춘 비서실장의 경우, 청와대 참모진 개편 및 2기 내각 구성이 마무리되는 시점에 퇴진하지 않겠느냐는 관측과 박 대통령의 두터운 신임속에 롱런할 것이라는 관측이 엇갈린다.

박 대통령은 이처럼 금주 초 후임 총리 및 국정원장 인선을 계기로 공공개혁을 비롯한 경제혁신 3개년 계획과 경제활력 회복 등 국정운영 정상화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