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지방선거 후보등록 시작…막 오른 선거 레이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5-15 17: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여야, 선거 체제 전환…세월호 참사 최대 변수

아주경제 김봉철 기자 = 15일 6·4 지방선거의 후보자 등록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선거 레이스에 돌입했다.

여야는 이날 중앙선거대책위원회와 시·도당 선대위를 일제히 가동하는 등 본격적인 선거 체제로 전환했다. <관련기사 6면>

후보 등록은 전국 광역시·도와 시·군·구 선관위원회에서 15일부터 16일까지 이틀 간 진행되며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사이에 관련 서류와 선거 기탁금을 내면 된다.

특히 이번 광역단체장 선거에서는 ‘세월호 심판론’이 최대 변수로 부상했다.

정치권에 대한 불신과 실망이 커지면서 부동층이 늘면서 이들의 향방에 따라 당락이 결정될 가능성도 높아졌다.

이 같은 추세는 각종 여론조사에 반영돼 세월호 참사 전 백중우세였던 여권 광역단체장 후보들이 야권 후보에게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새누리당 9곳, 새정치민주연합 8곳이 나눠가진 17곳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최대 승부처는 역시 서울·인천·경기 등 수도권 ‘빅3’와 충청권이 꼽힌다.

또 전국단위 선거에서 첫 도입되는 사전투표제도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사전투표소는 이달 30일부터 이틀 간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각 지역의 읍·면·동에 1곳씩, 총 3506개의 사전투표소가 전국에 설치된다.

한편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시·도 지사와 교육감 각 17명, 구·시·군 기초단체장 226명, 광역시·도 의원 789명, 구·시·군의원 2898명, 제주특별자치도 교육의원 5명 등 모두 3952명을 선출한다.

후보자 공식 선거 운동 기간은 22일부터 내달 3일까지 13일이고, 일반 유권자도 인터넷,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문자 메시지 이용을 제외한 방법으로 같은 날부터 선거 운동을 할 수 있다.

아울러 ‘철새 정치인’을 유권자가 알 수 있게 한다는 차원에서 과거 언제, 어떤 선거에, 어느 당적으로 출마했는지 등의 내용을 담은 ‘공직선거 후보자 등록 경력 신고서’가 필수 서류에 추가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