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청구권협정 협상 당시 일본군 위안부 전혀 논의안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4-21 10: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오세중 기자 = 1965년 한일 국교정상화 교섭 당시 실무자로 참여했던 오재희 전 주일대사는 "한일 국교정상화 교섭 당시 청구권협정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전혀 논의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오 전 대사는 국립외교원 외교사연구센터가 최근 발간한 '한국 외교와 외교관'에서 "군 위안부 문제는 당시 실체가 안 보여서 아무도 거론을 안 했고 생각도 안 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오 전 대사는 당시 7차 한일회담 전후로 외무부(외교부 전신) 조약과장과 주일대표부 정무과장으로서 실무협상에 참가했다.

그는 한때 일본 정계 최고 실력자였던 가네마루 신 전 부총리가 자신을 만나 군 위안부 문제를 이야기하던 중 "일본이 불법행위를 했다면 당연히 배상해야 한다"고 말했다는 사실도 전했다.

또 사할린 동포 문제에 대해서는 "사할린 문제는 사할린이 소련에 넘어갔고 그 영토에 있는 우리 교포 문제를 한일간에 다룰 방법이 없었다"면서 "우리(정부)는 이것은 사후에 다루는 수밖에 없다고 인식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우리 정부는 군 위안부와 사할린 한인, 원폭피해자에 대한 피해 배상은 한일협정에 포함되지 않았다는 입장을 밝혀왔고, 일본은 청구권협정 당시 이 문제가 논의돼 보상이 다 끝났다는 입장으로 우리와 대립해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