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 뉴스픽] 중기부·소진공·중진공·홈앤쇼핑

중기부, 민관 오픈이노베이션 참여 스타트업 모집
세종시 중소벤처기업부 20231013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세종 중소벤처기업부 [사진=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달 20일부터 3월 19일까지 '전략과제 해결형 민관협력 오픈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에 참여할 스타트업들을 모집한다고 19일 밝혔다.

중기부는 지난해 말 카카오모빌리티·무림P&P·우정바이오·한국콜마·현대백화점·한국수자원공사 등이 제출한 30개 과제를 이번 사업의 수요 과제로 선정했다. 이에 맞춰 30개 내외 스타트업을 선정해 지원할 예정이다. 

선정 스타트업에는 지난해보다 2000만원 늘어난 최대 1억4000만원의 지원금을 제공한다. 대기업과 협업에 필요한 컨설팅과 전문교육 등도 지원한다. 우수 협업 스타트업에는 후속 연구·개발(R&D) 지원과 개발기술 사업화자금도 연계해 제공할 예정이다.

조경원 중기부 창업정책관은 "중기부는 오픈이노베이션 등을 통해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대·중견·중소기업과 공공기관이 함께 혁신을 도모하는 '모두의 협력' 플랫폼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소진공, '법인기업 마이데이터' 서비스 개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전경 사진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대전 유성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사진=소진공]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법인기업의 행정서류 제출 부담을 완화하는 '기업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기업 마이데이터는 전자서명과 인증만으로 법인기업 행정서류가 이용 기관에 전송되는 서비스다. 기존 개인사업자 대상 서비스를 법인기업으로 확대한 것이다. 이에 따라 법인기업도 종이서류 발급 없이 소진공 정책자금·지원사업 신청과 민원 처리가 가능해진다.

연계 행정서류는 납세증명서(국세)·지방세납세증명서·사업자등록증명·휴업사실증명·폐업사실증명·중소기업확인서·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표준재무제표증명(법인) 등 8종이다.

인태연 소진공 이사장은 "기업 마이데이터 도입은 디지털 행정 서비스 범위를 확장함과 동시에 행정 부담과 서류 제출 불편을 해소하는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법인기업이 더 편리하고 신속하게 공단의 다양한 지원 사업을 이용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중진공, K-브랜드 수출 플랫폼 육성사업 참여기업 모집
 중진공 전경사진 사진중진공
경남 진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사진=중진공]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2026년 K-브랜드 수출 플랫폼 육성사업' 참여 기업을 오는 3월 10일까지 모집한다고 19일 밝혔다.

해당 사업은 K-브랜드 제품의 해외 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유망 중소 온라인 플랫폼을 발굴·육성하고, 플랫폼의 글로벌 시장 진출과 규모 확대(스케일업)를 집중 지원한다.

자사 브랜드 제품을 해외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해외향 온라인 쇼핑몰(자사몰) 또는 여러 브랜드·기업이 입점한 온라인 수출 플랫폼을 보유·운영하는 중소기업이 지원 대상이다. K-소비재 유통 전문 플랫폼도 포함한다.

사업 참여 기업에는 최대 2억원 규모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참여 신청은 고비즈코리아 누리집에서 받는다.

강석진 중진공 이사장은 "유망 중소 플랫폼을 발굴·육성해 K-브랜드의 글로벌 확산을 적극 지원하고, 중소기업의 수출국 다변화와 글로벌 저변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홈앤쇼핑, 말레이 '마이뷰티 엑스포' 참가…판로개척 총력
홈앤쇼핑 사옥 전경 사진홈앤쇼핑
서울 마곡동 홈앤쇼핑 [사진=홈앤쇼핑]

홈앤쇼핑은 지난 12~15일(현지시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미드밸리전시센터에서 열린 '2026 마이뷰티 엑스포'에 참가했다고 19일 밝혔다.

마이뷰티 엑스포는 말레이시아 최대 규모의 뷰티 기업·소비자간 거래(B2C) 박람회다. 홈앤쇼핑은 우수 K-뷰티 협력사 8개사와 함께 홈앤쇼핑 프리미엄관을 구성해 관람객을 만났다.

전시관 임차·설치를 비롯해 라이브커머스 방송, 홍보·이벤트 지원, B2C 고객 반응 피드백 등을 제공해 K-뷰티 기업의 말레이시아 시장 진출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책을 제공했다. 특히 현지 파트너사와 긴밀한 협력으로 실제 수출 계약으로 이어질 수 있는 징검다리 역할을 했다.
 
홈앤쇼핑 관계자는 "중소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박람회 참가부터 바이어 매칭까지 체계적인 지원 체계를 구축했다"며 "K-뷰티·K-푸드를 필두로 우수 중기 상품들이 세계 시장에서 빛을 발할 수 있게 판로 지원을 더욱더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댓글0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