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우 인하대 신임 총장 논문표절 논란 관련, 인하대 공식입장 발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흥서 기자
입력 2018-09-19 15: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사실관계 규명에 최선 다할 터

최근 불거지고 있는 조명우 신임 총장의 논문표절 논란과 관련, 인하대가 공식입장을 발표했다.

인하대는 19일 최근 제기된 조명우 15대 신임 총장 논문 표절 의혹과 관련, 인하대 연구윤리진실성위원회 예비조사위원회를 구성해 △관련규정 △교육부 <연구윤리 확보를 위한 지침>  △인하대 <연구윤리진실성위원회의 설치‧운영에 관한 규정> 및 절차에 따라 사실 관계를 투명하게 밝히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인하대 전경[사진=인하대]


인하대는 자체 검증 시스템인 ‘인하대 연구윤리진실성위원회의 설치‧운영에 관한 규정’에 위원장은 제보접수일로부터 10일 이내에 3인 이내의 위원으로 예비조사위원회를 구성하도록 하고 있고,예비조사는 신고접수일로부터 15일 이내에 착수하고 조사시작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완료해 위원회 승인을 받도록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절차에 따라 새로 임용된 원혜욱 대외부총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진실성위원회가 예비조사위원회를 구성했고 바로 연구윤리부정행위에 대한 조사를 개시했다고 덧붙였다.

인하대는 또 만약 예비조사에서도 의혹이 해소되지 않을 경우, 연구윤리진실성위원회는 본 조사 착수 여부 및 교육부 지침에 따른 외부 전문기관 검증 의뢰 등 검증절차에 대해 포괄적으로 검토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향후 조사일정을 확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대한 근거로 인하대는 교육부 연구윤리확보지침 5장 27조에 ▲검증 전문가 확보가 어려워 자체조사가 곤란한 경우 ▲공정하고 합리적인 조사를 할 수 없다고 판단한 경우 ▲2개 이상의 연구기관이 참여한 연구부정행위에 대한 검증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중 하나에 해당될 때 교육부장관이 지정하는 전문기관의 장에게 조사를 실시해 줄 것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부연 설명했다

이와관련 인하대관계자는 “인하대는 연구윤리부정행위에 대해 공정한 검증 절차를 밟겠다. 시민사회단체가 제기하고 있는 인하대 연구윤리진실성위원회가 연구윤리부정행위 시효기산일로부터 5년경과 여부 규정(인하대 규정 제12조 제3호)을 악용해 조사를 무마시키려 한다는 주장 등 여러 의혹에 대해 진실성위원회는 빠른 시일 내에 어떤 의심도 남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며 “인하대 신임 총장에 대한 인천 지역 사회에서 보내주시는 뜨거운 관심 잊지 않고 보다 발전하는 인하대로 보답하겠”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