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또다시 불거진 '사제장비 금지령' 논란… 특전사 내부 부글부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성동규 기자
입력 2018-03-21 17: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특전사 보급장비와 사제장비 비교. 사진=왼쪽 육군·오른쪽 플래툰제공]

특수전사령부 내부가 시끄럽다. 육군은 최근 전투력 향상을 고려, 사제장비 사용을 허용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그러나 특전사령관은 이에 반대되는 지시를 내려 일선에선 이러지도 저리지도 못하는 형국이다.

20일 복수의 군 소식통에 따르면, 남영신 특전사령관(중장)이 이달 초 모 여단을 시찰하면서 사제장비 사용을 제한하는 지시를 내렸다.

사제장비를 사용하는 대원과 사용하지 않는 대원의 형평성 문제가 있고, 나아가 대원들 간에 위화감이 조성될 수 있다는 이유였다.

특전사 대원들은 당황하지 않을 수 없었다. 남 특전사령관의 지시가 있기 얼만 전 김용우 육군참모총장과 전·현직 특전사 대원 등이 세미나 형식으로 사제장비에 대해 논의했고, 전투력 향상을 위해 사용을 허가하겠다는 이야기가 오갔기 때문.

실제 세계 최고 수준의 특수부대들은 전투력 극대화를 위해 사제장비 사용을 제한하지 않는다. 특히 특전사는 한반도 유사시 최일선에서 활약해야 할 핵심 전력임에도, 보급 장비의 품질과 신뢰도는 타국의 일반 보병 수준에도 미치지 못해 특전사 대원들은 필요한 장비를 스스로 구매하지 않을 수 없다.

전인범 전 특전사령관 시절(2013~2015년)에는 이런 문제점을 인정하고, 소총의 명중률을 높이는 도트사이트나 신축식 개머리판 같은 사제장비 사용을 허용했다.

그러나 후임인 장경석 전 특전사령관은 이를 불허했고 조종설 전 특전사령관, 남 특전사령관도 같은 입장이었다.

상급자의 지시에 대놓고 반발할 수 없는 특전사 대원들은 불만을 속으로 삭여야 했다. 사제장비 관련 지침이 허용과 불허를 오락가락하자, 최근에는 꾹꾹 눌러놨던 불만들이 터져 나오며 “군 수뇌를 신뢰하기 어렵다”는 얘기가 흘러나왔다.

[2000년대 초반 이라크전에 참전한 미 네이비실 대원들. 각기 다른 장비를 사용하고 있다. 사진=pinterest]

상황이 이렇다 보니 육군 관계자가 특전사령관에게 해명을 요구하는 사태까지 빚어졌다.

육군 관계자는 이와 관련 “남 특전사령관과 얘기를 나눠보니, 사제장비를 아예 금지하겠다는 것도 참모총장의 지시에 항명하겠다는 것도 아니었다”며 “현재 육군에서 워리어 플랫폼 사업을 진행하는 만큼 ‘군에서 기본 장비를 보급받은 이후에 개인적으로 장비를 구매하는 것을 허용하겠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워리어 플랫폼 사업은 육군이 개인 전투 장비 현대화를 위해 추진 중인 사업을 뜻한다. 문제는 계획은 세워져 있으나, 세부적인 예산이 확보되지 않아 언제 장비 보급이 완료될지 기약이 없다는 점이다. 여기에 후임 특전사령관은 어떤 태도를 보일지도 미지수다.

당장 장비 보급을 시작해도 1만명이 넘는 특전사 대원에게 전부 보급하려면 수년이 걸린다. 그동안 보급 장비는 구형이 된다. 신제품이 계속 출시되는 사제장비와 대조적이다. 일례로 군은 2004년부터 신형 방탄헬멧을 보급했으나, 여전히 모든 장병에게 보급하지 못했다.

한 군사전문가는 이번 기회에 전투복과 장비에 대한 특전사 대원들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자고 주장했다.

그는 “특전사 대원들은 스포츠 경기를 치르는 게 아니지 않느냐”면서 “적진의 심장부에서 살아남아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장비를 제대로 보급받지 못한 상태에서 형평성 문제로 사제 장비를 금지하는 것은 전투력을 하향 평준화 하겠다는 얘기”라고 지적했다.

덧붙여 “현재 우리 군의 시스템상 빠르게 바뀌어 가는 전장 환경에 맞춰 장비를 빠르게 보급하기 어렵다”면서 “우선 특전사만이라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사제장비 사용을 허가하고 필요에 따라 군이 ‘바우처’ 등으로 지원하는 제도를 시행할 필요성이 있다”고 조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