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 Q&A/구포성심병원 정동우 족부센터장]-"무지외반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1-25 14: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족부전문의에게 듣는 우리가 몰랐던 족부 이야기!!

[사진제공=구포성심병원]


1-Q. 최근 빈도가 증가하고 있는 무지외반증, 정확히 어떤 것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A. 무지외반증은 다른 말로 족무지외반, 버선발이라고도 합니다.
엄지발가락 쪽의 뼈가 바깥으로 치우치고 발뒤꿈치 쪽의 뼈는 그 반대인 안쪽으로 치우치는 변형을 말합니다.
그로 인해 신발과 마찰을 일으켜 통증이 일어나는 질병입니다.
주로 여성에서 흔하나 최근 남성에서도 패션에 대한 관심 증대로 편한 신발보다 볼이 좁고 딱딱한 구두착용, 키높이 깔창을 사용하면서 무지외반증 빈도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2-Q. 엄지발가락 쪽 뼈가 휜 상태라면 통증 뿐아니라 불편한 점도 있을 것 같은데, 무지외반증을 앓는 분들은 주로 어떤 점을 불편해 하나요?

A. 엄지발가락이 휘면서 안쪽 발 볼이 튀어나와 통증을 일으키고 2번째, 3번째 발가락 아래 굳은 살이 생기며 통증이 수반돼 정상적인 보행이 어렵습니다. 심한 경우 걷는 것뿐만 아니라 신발을 착용하기 힘들기도 합니다.
전신적인 측면을 보면 무지외반증으로 발의 균형이 무너져 잘못된 걸음걸이 습관이 생기게 돼 무릎, 고관절, 허리까지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변형이 심해지면 외관상 보기에 안 좋게 됩니다.

3-Q. 무지외반증이 또 다른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이군요. 그럼 무지외반증은 왜 생기는 건가요?

A. 무지외반증은 선천적으로 생기는 경우와 후천적으로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주로 후천적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선천적인 원인엔 평발, 과도하게 유연한 경우, 가족력이 있는 경우 등이 있으며, 후천적인 원인엔 하이힐처럼 굽이 높은 신발과 발 볼이 좁은 신발을 착용하는 경우, 외상 등이 있습니다.

4-Q. 여성분들이 주로 신는 하이힐이 무지외반증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 같네요. 하이힐이 많이 안 좋은 건가요? 어느 정도의 영향이 있는지 설명해주세요.

A. 여성들이 자주 신는 하이힐은 엄지발가락의 건강을 가장 위협하는 신발입니다.
남성보다 여성에서 무지외반증의 빈도가 높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하이힐을 신는다고 당장 무지외반증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10년에서 20년 정도 오랜 기간 동안 반복해서 신게 되면 엄지발가락이 점차 휘어지면서 중년에 접어들 때쯤 되면 무지외반증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아울러 퇴행성 변화가 시작되면서 관절이 약해져 그 변화가 더 심해지게 됩니다.

5-Q. 그렇다면 무지외반증은 어떻게 진단하는 건가요?

A. 일반적으로 무지외반증의 특징적인 외형을 통해서 진단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변형정도에 따라 치료 방침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위해 의사와 상담이 필요하며 X-ray 등 영상의학적 검사가 필요합니다.

6-Q. 무지외반증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A. 무지외반증 치료 여부는 환자의 불편함 정도와 의학적 소견을 종합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 본인이 주관적으로 느끼는 불편함의 정도이며 아무리 변형이 심하다고 해도 그것만으로 수술 여부를 결정하지 않습니다.
특히 외관상의 개선이나 예쁜 구두를 신고 싶어서 수술 받기를 원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경우엔 수술 부위에 흉터가 남으며 수술 후에도 하이힐 등의 불편한 신발은 신기 어려운 경우가 적지 않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7-Q. 수술을 하지 않는 보존적 치료엔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보존적인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편한 신발을 신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발가락쪽이 넓고 굽이 낮은 신발을 신는 것이 좋으며 운동화를 신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편한 신발로 바꾸는 것만으로도 증상이 좋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엄지 발가락의 돌출 부위 및 2번째, 3번째 발가락 아래가 자극되지 않도록 신발 안에 교정 깔창을 넣기도 합니다.
발가락 주변 근육 강화운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발가락을 최대한 오므렸다가 벌리기, 엄지는 위로, 나머지는 아래로 내리기, 발가락으로 수건 집어 올리기 등이 도움이 됩니다. 급성기 통증이 심할 때는 진통소염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8-Q. 보존적 치료에도 증상이 지속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동통이나 변형이 심해져 일반 신발을 신기가 어려워지고 사회 활동에 지장이 있다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수술적 치료는 매우 다양한 수술법이 있고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환자의 나이, 변형의 심한 정도, 환자가 가장 불편하게 생각하는 부분 등을 고려하여 수술 방법을 결정합니다.
수술법은 일반적으로는 돌출 부위의 뼈를 깎아내고 내·외측으로 치우친 뼈를 잘라서 각을 교정하며 짧아진 근육 및 연부 조직을 늘려주는 것입니다.

9-Q. 무엇이든 예방법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무지외반증의 예방법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무지외반증은 수술이 필요없습니다. 변형을 악화시키는 신발을 피하고 편한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5cm 이상의 굽이 높거나 앞 볼이 좁은 신발은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직업 특성상 구두를 신어야 한다면 신발을 자주 벗어서 발을 쉬게 해주고 스트레칭으로 발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