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 이한보람교수, 세계에서 가장 크고 유서 깊은 미국화학회 Virtual Issue 편집위원으로 새로운 이슈 출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04-15 08: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박흥서 기자 =인천대 이한보람 교수(36, 신소재공학과)가 세계에서 가장 크고 유서 깊은 화학연구회 모임인 미국화학회(American Chemical Society, ACS)에서 출판하는 Virtual Issue의 원자층증착법 주제의 편집위원으로 선임되어 새로운 이슈를 출판하였다. (4일 12일 ACS 온라인 발표)

1876년부터 시작된 미국화학회(ACS)는 화학뿐만 아니라 재료, 화공, 물리, 생물, 생화학 등을 아우르는 분야의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세계 최상위급의 나노레터스 (Nano Letters), 에이씨에스 나노 (ACS Nano), 케미스트리 오브 머티리얼즈 (Chemistry of Materials), 케미칼 리뷰 (Chemical Reviews)등의 저널을 출판하고 있다.

ACS에서는 최근의 분야 중에서 학문적으로 중요하며 산업적으로도 파급효과가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그 주제를 다루는 최근 출판된 눈문 중 뛰어난 것을 엄선하여 새로운 이슈로 묶어 내는 버츄얼 이슈 (Virtual Issue, http://pubs.acs.org/page/virtual-collections.html)를 출판 하고 있으며, 이러한 버츄얼 이슈를 묶어 내기 위하여 해당 주제를 가장 잘 알며, 뛰어난 연구 업적을 낸 연구자들을 편집위원으로 섭외하여 진행한다.

이번 ACS의 버츄얼 이슈의 주제는 원자층증착법 (Atomic Layer Deposition, ALD)로 선정되었고 이한보람 교수는 미국 미시건 대학교 (University of Michigan)의 Neil Dasgupta교수, 미국 스탠포드 대학교 (Stanford University) Stacey Bent교수,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 로스엔젤레스 캠퍼스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UCLA) Paul Weiss교수와 함께 편집 위원으로 참여하였다.

원자층증착법은 진공상태를 이용하여 화학적 반응을 조절하여 1 나노미터 이하 두께의 박막을 아주 복잡하고도 작은 입체구조에도 균일하게 증착 하는 방법이다.

나노미터의 크기에서도 균일하고도 정밀한 박막증착이 가능하기 때문에 초고정밀이 요구되는 반도체 분야에 주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에너지분야, 바이오 분야 등 초 고정밀 소자가 필요한 부분에 널리 사용되는 기술이다.

다양한 소자의 크기가 나노미터 이하로 작아지고 복잡해지기 때문에 ALD법은 향후 미래의 소자 제작 기술에 없어서는 안될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때문에 최근 들어 더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는 ALD논문이 활발하게 출판 되고 있다. ACS에서는 이러한 중요성을 인식하여 버츄얼 이슈의 주제로 ALD를 선정한 것이다.

이한보람 교수는 원자층증착법 (Atomic Layer Deposition, ALD)분야를 국내외에서 10년 이상 연구하였고 2013년 1학기에 인천대에 부임하였다.

이한보람 교수[1]


아직은 젊은 나이지만 활발한 연구 활동으로 ALD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내고 있다. 부임 후, 네이쳐 커뮤니케이션스 (Nature Communications), 나노레터스 (Nano Letters), 에이씨에스 나노 (ACS Nano), 케미스트리 오브 머티리얼즈 (Chemistry of Materials) 등 최상위권 저널에 활발하게 논문을 출판하고 있으며, 작년에는 대한 금속재료학회에서 젊은 연구자들에게 수여하는 신진학술상을 수상하였다.

이러한 활발한 ALD연구 덕분에 ACS의 Chemistry of Materials 저널의 편집장 (Editor-in-Chief)인 Jillian Buriak 교수가 2015년 말 이한보람 교수를 버츄얼 이슈의 편집위원으로 발탁하였다.

이한보람 교수는 같이 발탁된 미시건 대학교의 Neil Dasgupta교수와 함께 주도적으로 본 버츄얼 이슈를 제작하였다.

본 버츄얼 이슈를 위해 추가적으로 ACS Nano 저널의 편집장인 UCLA의 Paul Weiss교수와 Chemistry of Materials 저널의 Associate Editor인 Stacey Bent교수가 같이 참여하였다.

이한보람 교수의 편집 위원 발탁은 해당 ALD분야에서 신진 연구 인력으로서 뛰어난 연구업적을 거둔 것을 반증한 것이며, 세계적인 연구자와 해당 기술에서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말 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