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 경쟁력 확보 위해선 서비스산업 정책 육성 필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12-14 12: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한상의, 서비스업 생산성, 제조업 대비 46%... 일본(83.0%), 독일(72.8%)에 크게 못 미쳐

[그래픽=대한상의 제공]


아주경제 양성모 기자 = 우리나라 제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서비스산업 정책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는 14일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서비스산업 정책방향’ 보고서를 내놓았다. 상의는 보고서를 통해 “제조업 의존도가 높은 한국경제의 특성을 고려할 때 앞으로의 서비스산업 정책은 제조업과 시너지를 일으킬 수 있는 방향으로 보완돼야 한다”며 “특히 제조업에서 중간재로 활용되는 정보통신, 금융, 사업서비스 등 중간재형 서비스업 육성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보고서는 우리나라 제조업의 성장률이 정체되고 있는 이유 중 하나로 서비스업의 부진을 지적했다. 선진국 기업들은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융합을 통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한 반면 제조업 위주인 우리 기업들은 중국을 비롯한 후발개도국의 추격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상의는 그 이유로 중간재형 서비스업의 낮은 생산성을 꼽았다. 중간재형 서비스업의 생산성이 낮다보니 제조업과 융합하더라도 제품 고부가가치화를 통한 경쟁력 향상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는 것이다.

실제 우리나라 서비스업의 노동생산성(부가가치/취업자수)은 제조업의 46.6% 수준(2012년 기준)으로 제조업 강국인 일본(83.0%)과 독일(72.8%)에 크게 모자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독일과 일본은 전후방 연관효과가 큰 정보통신, 금융, 사업서비스 등 중간재형 서비스업의 생산성이 높아 제품의 고부가가치화를 이끌고 있지만 우리는 그렇지 못하다.

이시욱 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대한상의 자문위원)는 “최근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들이 제조업 경쟁력 회복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중간재형 서비스업의 경쟁력에 근거하고 있다”면서 “우리나라는 중간재형 서비스업의 낮은 생산성으로 인해 제조업이 경쟁력을 높이는데 한계가 있었고, 이로 인해 성장이 정체되고 있는 측면이 있는 만큼 제조업과의 시너지 여부를 정부의 서비스산업 정책에 적극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대한상의는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앞으로의 서비스산업 정책은 유망산업 육성과 더불어 제조업과의 융합효과를 고려한 지원방안이 추진되어야 한다”며, “특히 제조업에서 중간재로 활용되는 정보통신, 금융, 사업서비스 등 중간재형 서비스업 육성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상의는 중간재형 서비스 육성을 위한 정책과제로 △서비스업 R&D지원 확대 △서비스산업 전문인력 양성 △전문직서비스 등 서비스산업에 대한 규제완화 지속 △제조업 대비 차별적인 지원제도 개선 등을 제시했다.

기업들은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서비스산업 정책과제로 ‘규제개선 등 제도적 여건 조성’(32.3%)을 꼽았다. 이어 ‘전문인력 양성 등 인프라 확충’(30.6%), ‘선순환 성장사다리 구축’(14.9%), ‘자금조달 지원 확대’(12.9%), ‘글로벌 기업화를 위한 해외진출 지원’(9.2%) 등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전수봉 대한상의 조사본부장은 ‘중국을 비롯한 신흥국과 제조업 부활을 노리는 미국, 일본 등 선진국 사이에서 우리경제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며 ”서비스업과 제조업의 융합과 동반성장을 통해 우리경제가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정책적 역량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