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소비자정책포럼] 소비자 정책 관련 이해관계자 대거 참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6-19 1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남궁진웅 timeid@]


아주경제 홍성환 기자 =  아주뉴스코퍼레이션(아주경제)과 홍콩문회보가 공동 주최한 '제5회 소비자정책포럼 - 스마트 컨슈머 시대의 전략'이 19일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다.

이날 포럼에는 정부·기업·소비자단체 등 소비자 정책과 관련된 이해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앞서 지난해 먹을거리 안전에 대해서만 다뤘던 것과 달리 올해 행사에서는 공산품·정보기술(IT)·금융·부동산 등 모든 산업군으로 관련 논의가 확대됐다.

이날 참석자들로부터 가장 눈길을 끈 강연은 션진왕 중국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 부국장의 개막연설이었다. 션 부국장은 '중국의 소비자 정책'을 주제로 한·중 양국이 함께 식약품 안전 위협에 대응해 소비자 권익을 보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승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역시 션 부국장의 개막연설에 귀를 기울였다. 한국의 식약처와 중국의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이 각 국가에서 비슷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이들은 행사 직전 만난 자리에서 식품의약품 안전 정책에 대해 심도 깊은 이야기를 나눴다.

또 최근 잇따라 불거지고 있는 개인정보 보안에 대한 강연도 참석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아울러 스미싱·해킹 등 더욱 빈번해 지고 있는 사이버 범죄에 대한 소비자 주권에 대해서도 관심이 높았다.

특히 오후 세션에서는 전경빈 삼성전자 CS환경센터 품질혁신팀 상무가 설명한 삼성그룹의 소비자 보호 방안에 대한 내용이 주목을 끌었다.

한 외국계 기업 관계자는 "삼성전자 등의 예를 통해 관리와 실행 담당자 간의 공감대가 형성되고 실천될 때 양품이 생산된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는 자리였다"고 말했다.

블랙컨슈머와 관련해 중소기업들의 경우 정부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중소 화장품업체 관계자는 "과거 비비크림이 명품가방 안에서 터졌다면서 가방을 물어달라며 300만원을 요구했던 사례가 있었다"면서 "대기업들의 경우 블랙컨슈머에 대응하는 시스템이 비교적 잘 갖춰져 있지만 중소기업들은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정책적인 도움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백화점·대형마트·오픈마켓 관계자 역시 다소 아쉬움을 표했다. 유통업체들 입장에서는 소비자 안전 뿐만 아니라 소비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정책에 대한 논의도 이뤄져야 한다고 이유에서다.

한 유통업체 관계자는 "소비자 정책이 안전만 있는 것이 아니라 편하게 쇼핑할 수 있는 소비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 역시 논의돼야 한다"면서 "이에 안전과 관련된 정책은 강화하는 동시에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도울 수 있도록 규제 완화하는  역시 병행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