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인혼 "북한 핵ㆍ경제 병진 정책 실패할 것이라는 인식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4-04-22 13: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아주경제 오세중 기자 =로버트 아인혼 전 미국 국무부 비확산 군축담당 특보는 22일 "북핵 6자회담 5개국들은 경제·핵무력 건설 병진 정책은 실패할 것이라는 점을 북한에 명백히 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인혼 전 특보는 이날 아산정책연구원이 주최한 '아산플래넘' 포럼에 앞서 배포한 발제문을 통해"북한은 비핵화를 다시 약속하고 그 약속을 신뢰하게 하는 실제적 조처를 하기 전까지는 국제사회와 유익한 관계를 기대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중국의 대북정책 재조정은 충분하지 않았다"며 "중국은 다른 이해당사자들과 협력해 북한에 변화를 설득하는 데 있어 기꺼이 더 많은 레버리지(지렛대)를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아산플래넘에 참석한 로버트 아인혼 전 국무부 비확산 군축담당 특보.



이어 "(냉전에 이은) 2차 핵시대를 막는 데 중요한 것은 북한과 이란 핵위협 제거"라면서 "2차 핵시대를 막으려면 미중간 냉전 방식의 경쟁을 방지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중국은 이웃국가들 이익을 존중하고 국제법에 따라 평화롭게 영토와 기타 분쟁을 해결하고 자국의 전략 프로그램에 대한 과도한 비밀주의를 극복해야 한다"면서 "또 미국은 동맹국들에 대한 의무를 다하면서도 중국의 안보 억지력을 부인할 의도가 없다는 점을 확실히 해야 한다"고 밝혔다. 

천영우 전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은 "동아시아는 2차 핵시대가 도래할 가능성이 가장 큰 지역"이라면서 "특히 중일간 영토분쟁을 둘러싼 무력충돌은 핵 도미노를 즉시 불러올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