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지식인' 답변 연동 오류…유명인 과거 글 일부 노출

  • 네이버 "관련 설정 전면 점검"…문제 계정 삭제·링크 전면 차단

네이버 본사 사진네이버
네이버 본사 [사진=네이버]

네이버 오류로 유명 정치인과 연예인, 운동선수 등이 과거 익명으로 작성했던 네이버 지식인(지식iN) 답변 일부가 노출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네이버는 이용자들에게 불편과 우려를 끼쳤다며 공개 사과했다.

5일 정보통신(IT) 업계와 온라인 커뮤니티에 따르면 전날 오후 네이버 인물 프로필에 ‘지식인’ 버튼이 새로 추가되는 과정에서 국내 유명 인사들이 과거 지식인 서비스에 남긴 답변 기록 일부가 외부에 노출됐다. 해당 내용은 온라인을 통해 빠르게 확산됐다.

네이버 지식인 서비스팀은 공지를 통해 “네이버 인물정보에 지식인 프로필 링크가 공개되는 오류가 발생했다”며 “현상을 인지한 뒤 4일 오후 10시쯤 조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노출된 사례 중에서는 천하람 개혁신당 원내대표가 대학 재학 시절 작성한 게시물이 주목받았다. 천 대표는 2004년 7월 등록된 게시글에서 ‘고려대 남녀차별이 심한가’라는 질문에 대해 “조금 어이가 없다. 고대 남학우들이 다 욕구불만 변태들은 아니다”라는 취지의 답변을 남겼다.

방송인 홍진경 씨가 1년 전 지식인에 ‘키 멈추는 방법’을 묻는 질문에 특정 병원과 의료진을 추천한 답변도 노출됐다. 

이번 사고는 네이버가 인물 정보를 등록하거나 수정하는 과정에서 사용하던 계정과 지식인 관련 콘텐츠가 갑작스럽게 연동되면서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논란이 불거진 이후 문제의 네이버 계정은 삭제됐으며, 네이버 인물정보에서 지식인 사이트 링크도 모두 제거됐다.

네이버는 “동일한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관련 설정과 타 서비스와의 연결 프로세스 전반을 점검하고 있다”며 “큰 불편과 우려를 끼친 점에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번 사고와 관련해 지식인 고객센터로 문의할 경우 신속히 확인해 답변하겠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댓글0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