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미국과 핵협상 재개방식 검토 중…억압적 제재 해제 목표"
마수드 페제시키안 이란 대통령이 2일(현지시간) 미국과 핵 관련 대화를 시작하도록 명령했다고 이란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이란 반관영 통신 파르스는 이날 소식통을 인용해 "페제시키안 대통령이 미국과의 회담 개시를 명령했으며, 양국은 핵 현안에 대한 회담을 가질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다만 회담의 구체적인 날짜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다.
이란 국영 IRNA 통신에 따르면 에스마일 바가이 이란 외무부 대변인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현재 외교적 과정의 작업 방식과 틀에 대해 검토하고 결정하는 단계에 있다"고 말했다.
바가이 대변인은 협상 목표에 대한 질문에 "이란 핵프로그램에 대한 우려를 불식하고 신뢰를 구축하는 대신, 지난 수년간 이란인들에게 부과돼 온 억압적 제재를 해제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李대통령, 케데헌 '골든' 그래미 수상에 "K-팝 새로운 역사 썼다"
이재명 대통령은 2일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 오리지널사운드트랙(OST) '골든(Golden)'이 K-팝 장르로는 처음 그래미 어워즈를 수상한 데 대해 "세계 최고 권위의 무대에서 이뤄낸 값진 성과"라고 평가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케데헌의 주제곡 골든이 그래미 어워즈 시상식에서 비주얼 미디어 부문 최우수 작곡상을 받으며 K팝의 새로운 역사를 썼다"고 적었다.
이어 "K-팝 작곡가 또는 프로듀서가 그래미 어워즈를 수상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모든 음악인이 꿈꾸는 세계 최고 권위 무대에서 이뤄낸 값진 성과에 뜨거운 축하를 전한다"고 했다.
경찰, '가덕도 피습' 수사 인력 대폭 확대…국정원·검찰 자료 확보
정부로부터 테러로 공식 지정된 '이재명 대통령(당시 더불어민주당 대표) 가덕도 피습사건'을 수사하는 경찰 태스크포스(TF) 인력이 대폭 확대됐다.연합뉴스에 따르면 2일 경찰청 관계자는 서울 서대문구에서 개최된 기자간담회에서 "지난달 28일 가덕도TF에 수사 인력 24명을 보강해 총 69명으로 확대 편성했다"며 "공판이 일부 완료된 사건이라 법률적인 부분을 추가로 검토할 필요성이 있고 국정원 관련도 있어서 심층적으로 수사하기 위해 증원했다"고 밝혔다.
경찰이 TF에 추가로 확충한 인원의 상당수는 변호사 자격증 소지자로 전해졌다.
또한 경찰은 "국가정보원에서 테러 미지정 경위 관련 문건을 확보 중"이라면서 "부산지검 공판 기록과 판결문, 내란특검 불기소 사건 기록을 확보해 분석 중이고 부산경찰청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참고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파두, 3일부터 거래 재개…남이현 단독 대표 체제로 전환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는 2일 "파두의 상장적격성 실질 심사 사유와 관련해 상장폐지 가능성 등을 검토한 결과, 동사를 실질 심사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거래소가 파두를 실질 심사 대상에서 제외하며 정지됐던 주식 거래도 가능해졌다. 파두 주권 매매거래는 오는 3일부터 재개된다.
이날 파두는 이지효 대표가 사임하면서 기존 각자대표 체제에서 남이현 단독 대표 체제로 전환됐다고 공시했다.
SKT, 신임 CTO에 정석근 AI CIC장 임명
SK텔레콤은 신임 최고기술책임자(CTO)로 정석근 인공지능(AI) 사내독립기업(CIC)장을 임명한 것으로 알려졌다.2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SK텔레콤은 정 CIC장을 최근 CTO 업무를 겸임하는 형태로 인사 발령했다.
CTO는 회사의 기술 전략과 연구개발(R&D) 전반을 총괄하는 최고 기술 책임자다.
정 CIC장은 향후 AI 모델 개발과 AI 데이터센터 구축, 사내 인공지능 전환(AX) 전략 등 SK텔레콤의 AI 전반을 총괄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르포] 중력 6배에 짓눌려 기절 직전…전투기 조종사 비행환경 적응훈련(영상)](https://image.ajunews.com/content/image/2024/02/29/20240229181518601151_258_161.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