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근 시장 "내·외국인 서로 활발히 소통하는 것 상호문화도시 안산의 가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산=박재천 기자
입력 2024-04-16 09:54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이민근 경기 안산시장은 16일 "내·외국인이 서로 활발히 소통하는 것이 상호문화도시 안산의 가치"라고 치켜 세웠다.

    이 시장은 "모히체흐라와 같은 우수한 유학생들이 관내 대학 진학을 통해 안산시에 정주할 수 있도록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 시장은 지난 1월 관내 다수 거주중인 외국인 주민 출신국인 네팔,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대사관을 잇달아 방문해 이민청 유치를 위한 협력을 주도한 바 있다.

  • 글자크기 설정
  • 말레이시아, 우즈벡 대사관 공식 방문

  • 네팔·캄보디아·인니·독일 이어 6번째

사진안산시
[사진=안산시]

이민근 경기 안산시장은 16일 “내·외국인이 서로 활발히 소통하는 것이 상호문화도시 안산의 가치”라고 치켜 세웠다.

이날 시 시장은 "말레이시아와 우즈베키스탄 대사관을 각각 공식 방문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시장은 각국 대사관과의 우호 협력 강화와 함께 이민청 유치 공감대 형성을 위한 소통 행보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번 말레이시아 대사관 방문은 지난 설 명절 안산시가 공식 발송한 이민청 유치 추진 관련 자료를 받아본 대사관 측에서 이시장과의 면담을 제안해 이뤄졌다는 후문이다.
 
이 시장은 나자루딘 자파 말레이시아 대사대리를 만나 안산시의 이민청 유치 당위성에 관해 설명한 뒤 적극적인 지지와 협력을 당부했다.
 
나자루딘 자파 대사대리는 말레이시아 출신 주민들이 안산시에 원활히 정주할 수 있도록 물심양면 도움을 주고 있는 이 시장측에 감사를 표했다.

 
사진안산시
[사진=안산시]

이어 이 시장은 우즈베키스탄 대사관을 찾아 고려인 이주 160주년을 맞은 올해 안산시와 우즈베키스탄의 새로운 협력관계를 돈독히 하자는 취지의 대화를 나눴다.
 
우즈베키스탄은 안산시 거주 외국인 중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관내 고려인 중 가장 많은 출신국이기도 하다.

안산시 통역을 담당한 우즈베키스탄 유학생 모히체흐라의 한국 생활도 조명을 받았다.

모히체흐라는 중학교 2학년 시절 한국에서 근무하는 부친을 따라, 처음 한국에 들어와 학교 수업을 위해 스스로 한국어를 공부했다.

고등학교 때 다시 우즈베키스탄으로 돌아간 모히체흐는 우즈베키스탄 대학 2년, 한국 대학 2년 이수 프로그램을 통해 현재 한양대 에리카캠퍼스 한국어문학과 4학년에 재학중이다.

 
사진안산시
[사진=안산시]

이 시장은 “모히체흐라와 같은 우수한 유학생들이 관내 대학 진학을 통해 안산시에 정주할 수 있도록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 시장은 지난 1월 관내 다수 거주중인 외국인 주민 출신국인 네팔, 캄보디아, 인도네시아 대사관을 잇달아 방문해 이민청 유치를 위한 협력을 주도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