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공군, 군산기지서 연합편대군종합훈련…항공기 100여대 참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4-04-12 14:26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한·미 공군이 연례적으로 실시하는 연합편대군종합훈련(KFT)이 12일부터 26일까지 군산 공군기지에서 진행된다.

    미 7공군 작전처장 카메론 대령은 "KFT는 훈련 참가 항공기와 장병 등 훈련 규모와 복잡한 훈련 시나리오로 볼 때 매우 중요한 훈련"이라며 "한·미 공군이 어려운 훈련 시나리오를 통해 전술을 연습할 수 있는 가장 실질적인 기회를 제공하고 대비태세를 강화할 수 있는 훈련"이라고 말했다.

    공군작전사령관인 김형수 중장은 "한·미 연합공군은 적의 다양화된 군사적 도발을 억제하고, 적 도발시 즉각 격퇴할 수 있는 전투준비태세를 갖추기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다"며 "이번 훈련을 통해 한·미 공군 간 긴밀한 팀워크를 발휘하여 '파이트 투나잇'의 자세로 연합방위태세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글자크기 설정
  • 美F-35B·韓F-15K 등 25종 항공기 투입

공군이 2023년 7월 24일부터 28일까지 한·미 연합공중훈련 ‘쌍매훈련’을 실시했다 사진은 28일 한국 공군 F-35A 3대가 미 공군의 F-16 2대와 편대비행 하는 모습 사진공군
공군이 2023년 7월 24일부터 28일까지 한·미 연합공중훈련 ‘쌍매훈련’을 실시했다. 사진은 28일 한국 공군 F-35A 3대가 미 공군의 F-16 2대와 편대비행 하는 모습. [사진=공군]

한·미 공군이 연례적으로 실시하는 연합편대군종합훈련(KFT)이 12일부터 26일까지 군산 공군기지에서 진행된다.
 
한·미 공군은 이번 훈련을 통해 공중영역에서 전력 우위를 구축하고 유지함으로써 적의 어떠한 도발에도 억제, 방어, 승리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번 연합훈련에는 대한민국 공군, 미국 공군·육군·해군·해병대 장병들과 25종 항공기 약 100여대가 참가한다.
 
미측 항공기는 F-16 파이팅팔콘, F-35B 라이트닝II, A-10 썬더볼트II, E-3 센트리, U-2 드레곤레이디, MQ-9 리퍼, MQ-1C 그레이이글, KC-135 스트레토탱커, C-17 글로브마스터III, C-130J 슈퍼허큘리스, EA-18G 그라울러 등이 참가해 한반도 내외로부터 전개할 예정이다.
 
대한민국 공군에서는 F-35A, F-15K, F-16, FA-50, C-130, CN-235, KC-330을 투입한다.
 
이번 훈련의 핵심목표는 △한·미 연합공군의 5세대 자산 통합·연합 정밀타격능력 향상 △전투탐색 및 구조 시나리오 연습 △대규모 낙하훈련 △지대공과 공대공 위협이 있는 시나리오와 관련된 임무를 수행하는 것이다.
 
미 7공군 작전처장 카메론 대령은 “KFT는 훈련 참가 항공기와 장병 등 훈련 규모와 복잡한 훈련 시나리오로 볼 때 매우 중요한 훈련”이라며 “한·미 공군이 어려운 훈련 시나리오를 통해 전술을 연습할 수 있는 가장 실질적인 기회를 제공하고 대비태세를 강화할 수 있는 훈련”이라고 말했다.
 
공군작전사령관인 김형수 중장은 “한·미 연합공군은 적의 다양화된 군사적 도발을 억제하고, 적 도발시 즉각 격퇴할 수 있는 전투준비태세를 갖추기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다”며 “이번 훈련을 통해 한·미 공군 간 긴밀한 팀워크를 발휘하여 ‘파이트 투나잇’의 자세로 연합방위태세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