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의 갈등'에 이번주 합동브리핑 불발···의료대란 다시 오리무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효정 기자
입력 2024-04-09 16:51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통일된 목소리를 내겠다던 의료계 내부 충돌이 격화하면서 8주째 이어지고 있는 의·정 갈등이 다시 오리무중이다.

    의협 비대위는 9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의협 회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총선 직후 추진하겠다고 밝힌 의료계 통합 기자회견 일정이 연기됐다고 밝혔다.

    김성근 홍보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이번 주 기자회견 개최는 어렵다"면서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입장을 확인해야 하는 과정 중에 있다.

  • 글자크기 설정
  • 의협, '의대증원 원점 재논의' 기조는 불변

  • "의료계 통합 기자회견, 빠른 시간 내 개최"

 김택우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이 9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의대 정원 증원 저지를 위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택우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이 9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의대 정원 증원 저지를 위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통일된 목소리를 내겠다던 의료계 내부 충돌이 격화하면서 8주째 이어지고 있는 의·정 갈등이 다시 오리무중이다. 대한의사협회(의협)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를 중심으로 형성되던 의료계 단일대오 향방도 불투명해진 모습이다. 정부가 재차 대화를 요청하고 있지만 의료계 목소리가 하나로 모이지 않고 있어, 의료대란이 더 장기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크다.

의협 비대위는 9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의협 회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총선 직후 추진하겠다고 밝힌 의료계 통합 기자회견 일정이 연기됐다고 밝혔다.

김성근 홍보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이번 주 기자회견 개최는 어렵다"면서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입장을 확인해야 하는 과정 중에 있다. 조율이 덜 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의료계 의견을 하나로 모아 발표하겠다"면서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의대증원 원점 재논의'가 의료계 통일안인 점은 변함이 없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앞서 의협 비대위는 지난 7일 회의를 연 뒤 정부가 원하는 '창구 일원화'에 화답하는 의미로 이번 주 전국의과교수협의회·대전협 등과 함께 합동 기자회견을 연다고 밝혔다. 하지만 기자회견 예고 하루 만에 박단 대전협 비대위원장이 "합동 브리핑 진행에 합의한 적 없다"고 선을 그으면서 이견을 표출했다. 

또 다른 의료계 내홍도 감지됐다. 지난달 26일 차기 의협 회장으로 당선된 임현택 당선인이 최근 의협 비대위에 '비대위원장 자리를 내달라'는 내용을 담은 공문을 보내면서다. 임 당선인은 당선 직후 의협 비대위원장을 맡으려 했지만, 비대위는 김택우 위원장 체제를 유지했다. 여기에 김 위원장이 임 당선인에게 비대위원장직을 이양할 의사가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면서 양측 간 기류가 심상치 않은 분위기다.  

김 위원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비대위는 위원장이나 특정인 의지로 운영되는 조직이 아니다"라며 "비대위 구성은 의협 대의원회 권한이고, 해산 또한 운영 규정상 전적으로 대의원회에 권한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럴 때일수록 의대생·전공의·차기 집행부가 각자 자리에서 역할을 충실히 다해야 위기를 돌파할 수 있다"며 "비대위 소명을 다해 잘못된 정부 정책을 반드시 막아내겠다"고 했다.

한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에 따르면 지난 8일 기준 상급종합병원을 포함한 전체 종합병원 입원환자 수는 8만3004명, 중환자실 입원환자는 7170명이다. 입원환자 수는 전주 평균 대비 4.1% 감소했고, 중환자실 입원환자는 1.2% 늘었다.

응급실 408곳 중 97%인 394곳은 병상 축소 없이 운영 중이다. 4월 첫째 주 응급실 중증·응급환자는 전주 평균 대비 1.6% 증가했다. 근무 의사 수는 권역응급의료센터 486명, 중환자실 429명으로 전주와 유사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