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6년 만에 '마스크' 없는 투표소…'확진자 투표'도 사라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슬기·김지윤 기자
입력 2024-04-05 11:48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5일 오전 서울 강서구 방화동에 있는 한 사전투표소에서 시민들이 사전투표에 참여하기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다.

    "신원 확인하려 마스크를 일일이 내려보시라고 안내하지 않아도 돼서 대기 시간도 훨씬 짧고 간편해졌네요." 5일 오전 아주경제 취재진이 찾은 서울 강서구 방화동의 한 사전투표소에서 만난 선거 사무 담당 공무원은 '노마스크' 투표로 선거 사무 일이 한층 수월해졌다고 말했다.

    투표소를 찾은 시민들을 향해 관내·외 투표를 안내하던 선거 사무원 이순명(가명)씨도 "거리두기 간격을 지켜서 줄을 서도 되지 않으니 줄 간격이 줄고, 투표도 빨리 진행돼 전보다 투표하러 오시는 분들의 대기 시간이 확 줄었다"고 했다.

  • 글자크기 설정
  • 2018년 지방선거 이후 '노마스크'로 치러지는 첫 전국단위 선거

  • 시민들 "마스크 쓰지 않고 투표할 수 있어 편하네요" 곳곳 화색

5일 오전 아주경제 취재진이 찾은 방화동의 한 사전투표소 모습 시민들이 투표를 위해 줄을 서고 있다 사진김슬기 기자 ksg49ajunewscom
5일 오전 서울 강서구 방화동에 있는 한 사전투표소에서 시민들이 사전투표에 참여하기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다. [사진=김슬기 기자 ksg49@ajunews.com]

“신원 확인하려 마스크를 일일이 내려보시라고 안내하지 않아도 돼서 대기 시간도 훨씬 짧고 간편해졌네요.”

5일 오전 아주경제 취재진이 찾은 서울 강서구 방화동의 한 사전투표소에서 만난 선거 사무 담당 공무원은 ‘노마스크’ 투표로 선거 사무 일이 한층 수월해졌다고 말했다. 

투표소를 찾은 시민들을 향해 관내·외 투표를 안내하던 선거 사무원 이순명(가명)씨도 “거리두기 간격을 지켜서 줄을 서도 되지 않으니 줄 간격이 줄고, 투표도 빨리 진행돼 전보다 투표하러 오시는 분들의 대기 시간이 확 줄었다”고 했다.

이번 4·10 총선 사전투표에서 낯선 풍경은 마스크 착용이 의무가 아니라는 점이다. 지난해 1월 30일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된 이후 처음으로 치러지는 전국 단위 선거여서다. 코로나19 이후 일부 지역에서 재보궐선거가 진행된 적은 있지만 전국단위 선거는 이번이 처음이다.

2020년 초 코로나19 대유행이 시작되면서 2020년 4월 총선, 2022년 3월 대선, 2022년 6월 지방선거 때는 마스크 착용이 필수였다. 전국적으로 다수의 확진자가 발생하던 시기에는 비닐장갑을 낀 채 투표소에 들어서야 하기도 했다.

그러나 코로나19 유행이 끝난 이후 실내에 적용되던 감염병 방지 행동 수칙이 대거 완화되면서 투표소도 일상을 되찾은 모습이었다. 유권자들도 2018년 6월 지방선거 이후 6년 만에 마스크를 쓰지 않고 투표할 수 있다.

이날 오전 8시부터 2시간가량 사전투표소를 둘러본 결과 대다수의 시민들은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고 홀가분하게 투표소를 찾았다. 신분증만 가지고 사전투표소를 방문하면 투표가 가능한 점도 시민들의 발걸음을 가볍게 한 것으로 보인다. 

관외 선거를 하기 위해 방화동 사전투표소를 찾았다는 30대 직장인 김주환씨는 “지난 총선 때는 투표하러 갔다가 코로나에 걸릴까 봐 불안한 게 있었는데 이번에는 아무 거리낌이 없었다”며 “줄도 가까이 서고 기표소도 많아서 사람도 빨리빨리 줄어 편했다”고 답했다. 
 
사진김지윤 기자
5일 오전 경기 구리시 수택동에 있는 한 사전투표소에 유권자들이 투표하기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다. [사진=김지윤 기자 yoon0930@ajunews.com]
4·10 총선 사전투표에는 코로나19 확진자 또는 자가격리자를 위한 별도의 투표시간이 배정되지 않는다. 2022년 치러진 대통령선거와 전국동시지방선거 때는 사전투표 둘째 날 오후 6시 이후 별도로 ‘확진자 투표’를 진행했다.

이날 경기 남양주시 소속 한 공무원은 취재진에 “(코로나19 때와 비교하면) 이번 선거 준비는 매우 수월했다”며 “늦게까지 방역 차량이나 확진자 투표를 기다리지 않아도 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2년 전에는 확진자 투표가 끝나고 투표소를 철거한 뒤 방역 차량까지 기다리면 오후 9시쯤 퇴근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불필요한 쓰레기도 줄었다. 선거 사무를 담당한 한 공무원은 “코로나 시기에 이뤄진 선거 때는 (비닐장갑) 쓰레기가 많아 미리 배부받았던 쓰레기봉투 수량이 모자라는 게 아닌가 걱정했을 정도였지만 올해는 그런 걱정을 하지 않아도 돼 편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사전투표는 이날부터 이틀간 전국 3565개 사전투표소에서 실시된다. 투표 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유권자는 별도 신고 없이 신분증만 지참하면 전국 사전투표소 어디에서나 투표할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