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이모저모] 고소·고발전 '난타'...비난으로 얼룩진 총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4-04-06 11:29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총선) 사전투표 둘째 날인 6일 여야의 고소·고발전이 줄을 잇고 있다.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는 지난 4일 김준혁(경기 수원정)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그 배우자를 농지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국민의힘은 김 후보가 경기·강원에 보유한 960평의 농지에 대해 김 후보가 직접 농사를 지은 사실이 없다고 주장하며 고발장을 제출했다.

  • 글자크기 설정
  • 與, 野후보 재산 관련 의혹 쏟아내

  • 野 "이준석 허위사실" 고발 맞대응

  • 전문가들, 무분별 의혹에 '국민 피로' 우려

신지호오른쪽 국민의힘 이조심판특별위원회 위원장과 최지우 법률자문위원이 지난 2일 대검찰청에 박은정 조국혁신당 후보 배우자 이종근 전 검사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신지호(오른쪽) 국민의힘 이조심판특별위원회 위원장과 최지우 법률자문위원이 지난 2일 대검찰청에 박은정 조국혁신당 후보 배우자 이종근 전 검사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22대 국회의원선거(총선) 사전투표 둘째 날인 6일 여야의 고소·고발전이 줄을 잇고 있다. 선거 막판 뒤집기를 노린 '묻지 마 폭로전'이 법적 조치까지 이어지는가 하면, 중앙당 차원에서도 접전지역의 상대 당 후보들의 문제점을 고발하며 판세 반전을 꾀하는 모양새다. 국민을 대신해 4년간 일할 일꾼을 뽑는 총선이 화제성 비난으로 얼룩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與野, 정책 경쟁 뒷전…상대 후보 고소·고발 '몰두'

이날 정치권에 따르면 여야를 막론하고 상대 후보에 대한 고소·고발은 늘어나고 있다.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는 지난 4일 김준혁(경기 수원정)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그 배우자를 농지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국민의힘은 김 후보가 경기·강원에 보유한 960평의 농지에 대해 김 후보가 직접 농사를 지은 사실이 없다고 주장하며 고발장을 제출했다.

국민의힘은 지난 3일엔 조국혁신당의 비례대표 1번인 박은정 후보의 배우자 이종근 전 검사장을 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이 밖에도 이조(이재명·조국)심판특위는 지난 1일 양문석 민주당 경기 안산갑 후보를 사기대출 혐의로 고발하기도 했다.

민주당도 고발전에 합류했다. 민주당 경기도당은 지난 3일 이준석 개혁신당 경기 화성을 후보를 허위사실공표죄 및 후보자 비방죄로 경찰에 고발했다. 이 후보가 민주당 공영운 후보의 딸 부동산 보유 여부를 물으면서 "대출 10억원을 끼고 전세까지 껴서 샀다"고 말한 점을 문제 삼았다. 공 후보 측은 "후보 딸 부부는 임대를 놓은 사실도 없고 전세를 끼고 주택투자를 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민주당 경기도당은 앞서 1일에는 경기 평택병의 유의동 국민의힘 후보와 이천 송석준 국민의힘 후보를 각각 허위사실공표,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기도 했다.
 
김경율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이 지난 2월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생각에 잠겨있다 사지연합뉴스
김경율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이 지난 2월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생각에 잠겨있다. [사지=연합뉴스]
총선 막바지 무분별 의혹 제기도 '여전'

고소·고발과 함께 무분별한 의혹 제기도 이어지고 있다. 구상찬(서울 강서갑) 국민의힘 후보는 강선우 민주당 후보에 대해 쌍방울 후원품 살포·쪼개기 의혹'을 제기하며 진실 규명을 촉구했다. 앞서 양문석(경기 안산갑) 민주당 후보는 새마을금고 '편법 대출' 의혹이, 김준형 조국혁신당 후보는 세 자녀가 모두 미국 국적을 가진 것이 논란이 됐다.

김경율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은 박민규(서울 관악갑) 후보 일가족이 보유한 오피스텔에서 거둔 연간 8억6000만원의 임대 소득에 비해 박 후보의 2023년 세금 납부액은 170만원에 불과하다며 '탈세 의혹'을 제기했다.

이번 총선 격전지인 충남 '천안갑'을 둘러싼 여야 공중전도 격화되고 있다. 여당은 문진석 민주당 후보의 재산 의혹을 제기하자 야당은 신범철 국민의힘 후보 공천을 연일 공격하는 등 맞불을 놓았다.

국민의힘은 문 후보가 배우자와 함께 상가 4채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민주당이 '갭투기 의혹'으로 이영선 세종갑 후보 공천을 취소한 만큼, 비슷한 의혹 제기가 가능한 후보들을 겨냥해 입장을 촉구한 것이다.

민주당은 신범철 국민의힘 후보가 해병대 채상병 순직 사건 조사와 관련한 외압 의혹에 연루됐다는 점을 집중적으로 공격하고 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이 전 장관과 함께 신 후보 등을 출국금지한 것으로 알려진 만큼, 국민의힘 공천이 부적절하다는 주장이다.
 
 
문진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문진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전문가들 "국민 피로감 높아질까 우려"
전문가들은 여야의 '고소·고발 난타전'으로 정치권을 향한 국민의 피로감이 높아진다고 우려했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국민이 정치권의 행태에 환멸을 느끼고 있다. 지금은 여야가 서로 고소·고발이 오가지만 선거 끝나면 없던 일로 하고 취하하는 행태를 보일 것"이라며 "4년간 일하게 될 일꾼을 뽑는 게 총선이다. 이런 행태로는 혐오 정치가 더 극대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도 "여야 모두 정책경쟁을 할 실력이 안 되니 네거티브에만 몰두하고 있다"라며 "총선이 화제성 비난으로 얼룩지고 있어 안타깝다. 막판까지 양당 간의 갈등이 점점 심해지지 줄어들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