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 갈등' 다시 안갯속···'증원 2000명' 두고 다시 냉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효정 기자
입력 2024-03-26 15:5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한 달 넘게 이어진 '의·정 갈등'이 해결의 실마리를 찾는 듯했으나 다시 안갯속이다.

    박 차관은 "의사 증원을 포함한 의료개혁에 대한 정부의 의지는 흔들림이 없다"면서 "관계부처, 각 대학과 긴밀히 협업해 안정적인 의대 교육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도 이날 오전 열린 국무회의에서 "의대 증원은 의료개혁의 출발점"이라고 강조했다.

  • 글자크기 설정
  • 의대 교수 '줄사직'에도···정부 "5월 내 증원 절차 완료"

  • 전공의 보호·신고센터, 교수 피해도 접수

의정 갈등이 한 달 넘게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광주 동구 전남대 의과대학 교수회의실에서 전체 교수회의가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의정 갈등이 한 달 넘게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25일 광주 동구 전남대 의과대학 교수회의실에서 전체 교수회의가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 달 넘게 이어진 '의·정 갈등'이 해결의 실마리를 찾는 듯했으나 다시 안갯속이다. 양측 간 대화에는 긍정의 반응을 보이면서도 전공의와 의대 교수들은 '의대 증원 백지화'를 요구하며 집단 사직에 나섰고, 정부는 5월 내 증원 절차를 마무리하겠다면서 의료개혁에 대해선 강한 의지를 재차 강조했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26일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브리핑에서 "대학입학전형 반영 등 후속 절차를 차질 없이 진행하고 있다"면서 "5월 내로 후속 조치를 차질 없이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박 차관은 "의사 증원을 포함한 의료개혁에 대한 정부의 의지는 흔들림이 없다"면서 "관계부처, 각 대학과 긴밀히 협업해 안정적인 의대 교육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도 이날 오전 열린 국무회의에서 "의대 증원은 의료개혁의 출발점"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윤 대통령이 미복귀 전공의에 대해 '유연한 처리 모색'을 지시한 것과 관련해서는 원칙대로 하겠단 입장이다. 박 차관은 "면허 정지 처분 시기나 처분 기간 등이 검토 대상이 될 수는 있겠지만,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며 "이달 안에 돌아오더라도 처벌이 불가피하다는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또 동료 교수나 전공의들에게 사직서를 제출할 것을 강요하는 행위가 직장 내 괴롭힘에 해당하면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했다. 이를 위해 전공의 보호 신고센터에서 익명성 보장을 강화하고, 신고 접수 대상도 의대 교수로까지 확대한다. 복지부에 따르면 이달 12∼25일 센터에는 총 84건의 신고가 접수됐다.

의료 공백에 대응하기 위해 '진료지원(PA) 간호사' 수는 대폭 증원한다. 복지부에 따르면 지난 4~15일 47개 상급종합병원과 비상진료 중인 87개 공공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상급종합병원 4065명 등 5000명가량의 PA 간호사가 활동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 의료기관은 모두 1919명의 PA 간호사를 증원할 계획이다. 332개 종합병원에 대한 조사는 이달 말 마무리 될 예정이다. 박 차관은 "지난 4일부터 복지부에 '업무범위 검토위원회'를 구성해 현장 질의에 대응하고 있다"면서 "내실 있는 시범사업 운영을 바탕으로 PA간호사 제도화에 필요한 조치도 추진해 가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의대 교수들의 사직이 이어지면서 더 심각한 의료 공백이 우려된다. '빅5'(서울대·삼성서울·서울아산·세브란스·서울성모병원)에 속하는 삼성서울병원을 수련병원으로 둔 성균관대 의대 교수들은 오는 28일 사직서 제출을 예고했다. 앞서 서울아산병원을 비롯해 울산대병원·강릉아산병원을 수련병원으로 두고 있는 울산대 의대 교수 433명이 사직서를 냈다. 이들은 병원을 떠난 전공의 복귀 대책과 의대 2000명 증원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2개의 댓글
0 / 300
  • 서울대(점쇠가 세운 마당쇠). 그 뒤 새로생긴 일제강점기 초급대 출신대나 기타의 비신분제 대학들.

    헌법 임시정부 정통성, 국제법, 한국사, 세계사 및 여러 교과들의 이론은 거의 바뀌지 않을것입니다.헌법이나, 국제법, 한국사, 세계사의 자격은 대중언론.입시지의 준동을 아랑곳 하지 않는 특질을 가졌습니다.
    https://blog.naver.com/macmaca/223275408637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0
  • 국사 성균관(성균관대)나라. 조선.대한제국 유일무이 최고 교육기관 성균관의 정통승계로, 6백년 넘는 역사를 국내외에서 인정받고 있는 한국 최고(最古,最高)대학. Royal 성균관대. 세계사의 교황반영, 교황윤허 서강대는 국제관습법상 성대다음 Royal대 예우. 두 대학만 일류.명문대임. 해방후 조선성명 복구령으로, 유교국가 조선의 한문성명.본관등록이 의무인, 행정법.관습법상 유교나라 한국. 5,000만 한국인뒤 주권없는 패전국 불교 Monkey 일본의 성씨없는 점쇠(일본에서는 천황). 그뒤 한국에 주권.학벌없는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

    공감/비공감
    공감:1
    비공감: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