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광물 전용 비축기지 구축 시동…산업부·광해광업공단 맞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유진 기자
입력 2024-03-26 11:0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핵심광물 전용 비축기지' 신규 구축을 위해 한국광해광업공단·한국농어촌공사 간 부지매입계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또 새로 구축되는 비축기지에 향후 확대 예정인 리튬, 갈륨, 희토류 등 첨단산업의 필수적인 핵심광물을 체계적으로 비축·관리한다.

    이를 위해 신규 구축하는 기지는 현재 사용 중인 기지보다 규모를 3~4배 확대한다.

  • 글자크기 설정
  • 3년간 총사업비 2417억원 투입

  • 13종 핵심광물 비축량 100일분 이상 확대 계획

핵심광물 전용 비축기지 조감도 사진산업통상자원부
핵심광물 전용 비축기지 조감도.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는 '핵심광물 전용 비축기지' 신규 구축을 위해 한국광해광업공단·한국농어촌공사 간 부지매입계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핵심광물 전용 신규 비축기지'는 올해부터 3년간 총사업비 2417억원이 투입된다. 새만금 국가산업단지 내 부지 면적 약 18만㎡ 규모에 일반창고 8개 동, 특수창고 4개 동 등이 구축될 예정이다. 

해당 비축기지는 타 비축기지가 광물과 생활물자 등을 함께 비축하는 것과 달리 핵심광물만을 비축하는 전용 창고다. 일반창고뿐만 아니라 특수창고도 구축한다. 특수창고에는 온도·습도에 민감하고 보관 조건이 까다로운 희토류·마그네슘 등이 보관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특수창고에는 항온·항습설비와 가스센서 등을 설치하고 방폭·내진 기능 등도 적용할 계획이다.

현재 13종의 핵심광물 비축량은 51일분이다. 산업부는 이를 오는 2031년까지 100일분 이상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또 새로 구축되는 비축기지에 향후 확대 예정인 리튬, 갈륨, 희토류 등 첨단산업의 필수적인 핵심광물을 체계적으로 비축·관리한다. 이를 위해 신규 구축하는 기지는 현재 사용 중인 기지보다 규모를 3~4배 확대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비축한 핵심광물은 최적의 품질로 장기간 보관할 수 있어 비상시 국내 연관 산업의 피해를 예방하는 등 관련 산업의 안정적인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