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도한 행동주의 펀드·주주제안… 개미들 지지 못받고 잇따라 '부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수영 기자
입력 2024-03-26 18:0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행동주의 펀드와 주요 주주들이 '밸류업 프로그램' 바람을 타고 주주총회에서 주주제안에 나섰지만 대부분 부결되거나 폐기됐다.

    25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주요 기업 주주총회 시즌에 큰 관심사로 꼽혔던 주주제안 대다수가 부결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2일 열린 금호석유화학 정기 주주총회에서 박철완 전 상무와 차파트너스는 △주총 결의만으로 자사주를 소각할 수 있도록 정관 변경 △보유 자사주 100% 소각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건을 주주제안했다.

  • 글자크기 설정
  • 금호석화 주총서 박철완·차파트너스 '자사주 소각 정관 변경안' 등 고배

  • 행동주의 펀드, 삼성물산에 무리한 배당 요구…남은 KT&G 투표 등 촉각

 

행동주의 펀드와 주요 주주들이 '밸류업 프로그램' 바람을 타고 주주총회에서 주주제안에 나섰지만 대부분 부결되거나 폐기됐다. 무리한 배당 요구, 입맛에 맞도록 경영진 변경 요구 등 소액주주들의 지지를 받지 못한 안건이 대다수였기 때문이다.

25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해 주요 기업 주주총회 시즌에 큰 관심사로 꼽혔던 주주제안 대다수가 부결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2일 열린 금호석유화학 정기 주주총회에서 박철완 전 상무와 차파트너스는 △주총 결의만으로 자사주를 소각할 수 있도록 정관 변경 △보유 자사주 100% 소각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건을 주주제안했다.

이들은 금호석유화학 전체 주식의 18%에 달하는 미소각 자사주가 경영권 방어 등에 활용될 우려가 있고, 이사회가 매번 100% 찬성으로 안건을 의결하는 등 독립성이 결여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나 9% 지분을 보유한 국민연금이 회사 측의 손을 들어주면서 싱겁게 끝이 났다.

시티오브런던 등 5개 행동주의 펀드 연합은 삼성물산에 5000억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과 함께 보통주와 우선주에 대해 1주당 각각 4500원, 4550원씩 배당하는 안건을 올렸으나 23%의 지지를 받는 데 그쳤다.

이들의 현금배당 요구는 7364억원 규모로, 이사회 안보다 76.5%(3191억원) 컸다. 자사주 매입 요구까지 더하면 1조2364억원에 달한다. 삼성물산 측은 회사의 잉여현금흐름 100%를 초과하는 금액을 주주환원에 사용할 경우 투자재원 확보가 어렵다고 맞섰다.

국민연금은 행동주의 펀드가 제안한 자사주 취득 규모가 과하다고 판단해 '반대' 의견을 냈다. 소액주주들은 "자사주 매입으로 쓸 돈이 있다면 사업에 투자해달라"는 의견을 제시했고 부결됐다. 

같은 날 열린 다올투자증권 주총에서 펼쳐진 표 대결도 최대주주 측의 승리로 끝났다. 다올투자증권 2대 주주인 김기수 프레스토투자자문 대표는 '권고적 주주제안'을 신설하도록 한 안건을 올렸으나 26.6%로 부결됐다. 김 대표 측이 제안한 △차등적 현금 배당 △유상증자에 따른 자본금 확충 △자회사 매각에 대한 보고 및 결의 등 안건도 자동 폐기됐다.

남은 주총들도 표 대결이 예고된 상태다. 오는 28일 열리는 KT&G 주총에서는 방경만 수석부사장의 대표이사 선임과 사내이사인 대표뿐 아니라 사외이사도 이날 투표를 통해 결정된다. 사외이사를 놓고 KT&G 이사회는 임민규 엘엠케이컨설팅 대표, 기업은행은 손동환 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후보로 제안했다.

지분율 7.11%를 보유한 최대주주 기업은행은 방 후보에 대한 반대 의사를 밝혔다. 행동주의펀드 플래쉬라이트캐피탈파트너스(FCP) 역시 반발하고 있다. 국제 의결권 자문사 ISS도 KT&G 관련 보고서를 통해 회사 추천 후보 선임 안건에 반대할 것을 권고했다. 다만 국민연금은 방 후보의 선임안에 찬성하기로 해 표 대결 결과를 예단하기 어려워졌다.

같은 날 주총이 예정된 JB금융지주는 얼라인파트너스와 표 대결을 앞두고 있다. 얼라인파트너스는 지분 14.04%를 보유한 2대주주로, 이사 교체를 요구하고 있다. ISS와 글래스루이스는 최근 얼라인파트너스의 주주제안에 반대한다는 의견을 담은 보고서를 발간하고 JB금융 주주들에게 이를 따를 것을 권고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