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파국 막기 위해 의정 중재...새로운 시작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오현 기자
입력 2024-03-25 16:3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이 의대 증원 사태에 대해 여당이 정부와 의료계 사이 중재를 맡은 것을 두고 "새로운 시작점이 될 수 있다"고 25일 말했다.

    한 위원장은 전의교협 측이 대화에 나설 준비가 됐으며, 여당에 건설적인 중재를 요청했다고 전했다.

    간담회 직후 한 위원장은 현장 이탈 전공의들의 면허정지 처분을 유연하게 해달라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요청했고, 윤 대통령은 이를 받아들여 한덕수 국무총리에게 "유연한 처리 방안"을 주문했다.

  • 글자크기 설정
  • "첫술에 배부를 수 없어…정부 방향성 국민 동의할 것"

  • 의대 교수들 "과학적 사실 기반 결과 누구나 수용 가능"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이 25일 서울 성동구 한양대학교 동문회관에서 열린 서울 현장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25일 서울 성동구 한양대학교 동문회관에서 열린 서울 현장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이 의대 증원 사태에 대해 여당이 정부와 의료계 사이 중재를 맡은 것을 두고 "새로운 시작점이 될 수 있다"고 25일 말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서울 성동구 한양대에서 열린 현장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전공의 면허정지 등) 행정 처분을 유연하게 해야 한다는 그분들(의대 교수들)의 강력한 요청이 있었다. 그 부분에 대해 충분히 감안해야 한다는 의견을 정부에 전달했고, 정부에서도 받아들였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전날 한 위원장은 전국의대교수협의회(전의교협) 회장단과 간담회를 진행했다. 한 위원장은 전의교협 측이 대화에 나설 준비가 됐으며, 여당에 건설적인 중재를 요청했다고 전했다.

간담회 직후 한 위원장은 현장 이탈 전공의들의 면허정지 처분을 유연하게 해달라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요청했고, 윤 대통령은 이를 받아들여 한덕수 국무총리에게 "유연한 처리 방안"을 주문했다.

한 위원장은 '의정 갈등을 어떻게 풀 것인가'라는 기자들 질문에 "첫술에 배부를 수는 없는 것"이라며 "파국을 막기 위한 중재를 하겠다는 말씀을 드린 것이고, 그런 중재가 필요하다는 간절한 호소를 제가 들은 것이기 때문에 지켜봐 달라. 어떻게 한 번에 모든 게 다 끝나겠나"라고 답했다.

이어 "그분들(의료계)도 그동안 입장이 있을 것 아닌가. 한 단체가 아니라 다양한 단체가 있다"며 "의사 선생님들께 시간이 좀 필요한 면이 있다"고 덧붙였다.

한 위원장은 의정 갈등의 시발점이 된 의대 증원과 관련해 규모 조절 필요성에 대한 입장을 묻자 "정부가 해온 방향성(정원 확대)에 대해선 많은 국민이 동의하고 계실 것"이라면서도 "어떤 방향성을 제가 제시하는 건 혼란을 가져올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그러면서 "이 문제에 있어 건설적 대화의 중재자로서, 그 문제를 조정할 수 있는 사람으로서 정치의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반면 전의교협 측도 이날 서울 서대문구 연세 의료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증원 수 조정 시 수용 가능성을 내비쳤다.

김창수 전의교협 회장은 "(2000명 증원은) 현실을 고려하지 않고 서류상 만들어진 숫자에 불과하다는 게 전의교협의 일관된 입장이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행정소송과 가처분 신청을 낸 상황"이라며 "의대 교육 여건이나 의사 수 추계가 어느 정도 증명되는 상황에서 숫자가 발표되는 게 합당한 절차이고, 그래서 증원에 대한 백지화를 얘기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백지화가 '0명'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과학적 사실과 정확한 추계, 현재 교육 및 수련 여건에 기반한 결과가 나오면 누구나 수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한편 전국 19개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전국의대교수비대위) 소속 교수들은 이날부터 전공의 면허정지 등에 반발하며 집단 사직서를 제출하거나 제출할 것으로 의결하고 있다.

전국의대교수비대위는 이날 성명을 내고 "오늘 사직서를 제출하겠다"며 "교수직을 던지고 책임을 맡은 환자 진료를 마친 후 수련병원과 소속 대학을 떠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