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격전지 르포] '낙동강 벨트'서 흔들리는 與지지층…"잘하는 일꾼 뽑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 박찬제·구동현 기자
입력 2024-03-26 04: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부산 북갑·사하갑을·사상 등 방문…野로 쏠린 서부산 민심

  • "누가 잘했는지 보고 뽑을 것…일 잘할 사람 고른다"

이른바 낙동강 벨트로 분류되는 부산 북구에 위치한 구포재래시장의 모습 시장 상인 및 손님들이 25일 오전부터 바쁘게 시장을 오가고 있다 사진박찬제 기자
이른바 낙동강 벨트로 분류되는 부산 북구에 위치한 구포재래시장의 모습. 시장 상인 및 손님들이 25일 오전부터 바쁘게 시장을 오가고 있다. [사진=박찬제 기자]
"당이 무슨 소용이니껴. 일 잘하는 사람을 뽑아야지예."

부산 구포시장에서 정육점을 운영하는 A씨(50대 중반)는 25일 '이번 총선에서 지지하는 후보가 있느냐'는 아주경제 취재진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당을 보고 투표하는 게 아니라 지역 발전을 위해 일을 잘하고 열심히 하는 일꾼을 뽑아야 한다는 것이다.    

'낙동강 벨트'의 민심이 심상치 않다. 보수 정당이 우위인 PK(부산·울산·경남) 지역에서도 진보 진영 지지가 상대적으로 강한 곳이지만, 4·10 총선을 약 보름 앞두고 국민의힘에 대한 실망을 언급하는 목소리가 부쩍 늘었다. 특히 민주당계 국회의원을 다수 배출한 '서부산(북구 갑을·사하구 갑을·사상·강서)' 민심은 당이 아니라 사람을 보고 뽑아야 한다는 '일꾼론'이 힘을 받고 있었다. 
 
"당이 무슨 소용…지나보니 의미 없어"
지역구 현역 의원인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부산시장 출신 서병수 국민의힘 후보가 맞붙는 부산 북갑의 구포시장 상인들은 '민주당인 건 아쉽지만 전 의원이 일은 잘 한다'고 입을 모았다. A씨는 "어차피 그놈이 그놈이다. 누가 더 잘할지, 누가 일 더 잘했는지 보고 뽑을 것"이라며 "당이 무슨 소용이냐. 지나보니까 다 의미 없더라"고 전했다.

그는 '지난 총선에선 누구를 찍었느냐'는 질문엔 "박민식(당시 미래통합당 후보)이를 찍었는데, 여기서 안 되는 거 같으니 서울로 올라갔다"며 "서 의원도 부산시장까지 한 양반인데 왜 여기서 집적대는가 모르겠다"고 일침했다. 

채소 가게를 운영 중인 B씨도 "의원 하다가 부산시장도 했다가 지역구까지 바꿔서 나온 사람(서병수)이 뭐가 예쁘냐"며 "전 의원은 (당선) 되나 안 되나 여기서 계속 눌러 앉아 살았다. 민주당인 건 미운데 미운 놈 떡 하나 더 줘야 되지 않겠냐"고 힘을 실었다.

전 의원은 이날 이른 아침부터 2시간 동안 부산 북구 만덕동 백양디이스트 아파트 앞 삼거리에서 지역민을 상대로 출근 인사를 올렸다. '우리 일꾼. 우리 전재수'라는 글씨가 적힌 커다란 피켓을 목에 건 그는 지나가는 주민들과 차량을 향해 "안녕하십니까", "잘 다녀오이소"라고 기운차게 웃는 얼굴로 인사했다.
 
"조경태 요즘 잘 안 보여…민주당은 자주 보이더라"
부산 사하을에서 6선에 도전하는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도 같은 시간 지하철 1호선 장림역 6번 출구 앞 홈플러스 오거리에서 시민들과 지나가는 차량에 출근 인사를 시작했다. 조 의원이 인사하자 한 오토바이 운전자는 잠시 멈춰서서 인사를 나눈 뒤 다시 움직이기도 했다. 

조 의원은 "첫째도 겸손, 둘째도 겸손이다. 매 선거마다 겸손한 마음으로 최선 다하고 있다"며 "주민들께서 진심을 알아주실 것"이라고 말했다. 출근 인사를 마친 후 그는 오후부터 다대활어재래시장을 찾아 상인들과 만났다.

조 의원에 대해선 그의 당선을 점치면서도 최근 얼굴을 내비치지 않아 서운하다는 목소리가 있었다. 장림골목시장에서 김밥 가게를 운영 중인 C씨는 "여기서 20년 장사를 했는데, 조 의원이 요즘 잘 안 온다"며 "(뽑아줄 거라고) 믿고 가는 거 같다. 근데 민주당 이재성이는 자주 보이더라"고 전했다.

야채가게를 운영 중인 D씨는 "내가 조 의원만 내리 5번을 찍었는데, 이제는 교체할 때가 된 거 같다"며 "지역적으로 큰 발전이 없었다. 이제는 이재성 민주당 후보를 뽑아볼까 한다"고 서운하다는 투로 말했다.

사하갑에서는 지역구 현역 최인호 민주당 의원을 응원하는 목소리가 다소 많았다. 괴정역 인근에서 공인중개업을 하는 E씨는 "최 의원이 일을 많이 했다. 이 동네는 계단을 타고 계속 올라가야 하는데 에스컬레이터도 설치해줬다"며 "여기가 차량이 엄청 막히는데 제2 대티터널(사하구 괴정동과 서구 서대신동 연결)을 통과시켜서 지역 개발도 해주고 있다"고 평가했다.

괴정골목시장에서 떡집을 운영하는 F씨는 "최 의원은 시장도 억수로(엄청) 많이 다닌다. 거리에서도 자주 보는데 '잘못된 게 있으면 고치겠다' 이렇게 말한다"며 "이쪽 시장이나 하단 시장에도 선거철 아닌 때에 많이 돌아 다닌다"고 거들었다.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무주공산'이 된 부산 사상구에서는 김대식 국민의힘 후보와 배재정 전 민주당 의원이 맞붙는다. 사상구에서 카센터를 운영 중인 G씨는 "장 의원이 여기서 오래한 것은 일을 잘해서 그렇다"며 "김 후보랑 장 의원은 별개다. 배 전 의원이 지역을 돌아다니며 계속 인사했던 게 떠오른다"면서 흔들리는 지역 민심을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