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무소속 후보로 아슬아슬한 TK 민심…"집토끼도 뛸 줄 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대구·경산)=김슬기 기자
입력 2024-03-25 07:34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정상대로라면 1등은 조지연이 돼야 하는데 지금 막상막하 아입니까?

    '보수 텃밭'인 대구·경북(TK)에서 만난 시민들도 "무조건 국민의힘 후보를 뽑는 시대는 지났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대구 중남구와 경북 경산은 '친박(박근혜 전 대통령)' 인사들이 무소속으로 출마해 국민의힘 후보에 강력한 적수로 맞서는 상황이다.

  • 글자크기 설정
  • 한동훈, 지난 21일 대구·경산 찾아 '표심 되돌리기' 사활

  • 대구 중·남구 김기웅vs도태우…경산 조지연vs최경환

21일 방문한 대구 서문시장 모습 이날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은 대구 지역 후보들과 함께 거리 유세에 나섰다 사진김슬기 기자 ksg49ajunewscom
지난 21일 대구 서문시장을 방문한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이 대구 지역 후보들과 함께 거리 유세에 나섰다. [사진=김슬기 기자 ksg49@ajunews.com]

"정상대로라면 1등은 조지연이 돼야 하는데 지금 막상막하 아입니까? 국민의힘은 정신 차려야 됩니다."

경북 경산시장에서 족발 가게를 운영하는 박철환씨(가명·60)는 '이번 총선에서 누가 이길 것 같으냐'는 아주경제 취재진의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보수 텃밭'인 대구·경북(TK)에서 만난 시민들도 "무조건 국민의힘 후보를 뽑는 시대는 지났다"고 입을 모았다. 

17일 앞으로 다가온 22대 국회의원 선거지만 국민의힘이 꼭 잡아야 하는 '집토끼' TK 지역 민심은 안갯속이다. 

특히 대구 중남구와 경북 경산은 '친박(박근혜 전 대통령)' 인사들이 무소속으로 출마해 국민의힘 후보에 강력한 적수로 맞서는 상황이다. 박 전 대통령 탄핵 사건 변호인을 맡았던 도태우 변호사가 대구 중남구에 무소속으로 출마했고, 친박계 좌장으로 꼽혔던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가 경북 경산에 무소속으로 출마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도 이를 의식한듯 지난 21일 대구 중구 서문시장과 동성로, 경산 공설시장을 잇달아 방문해 표심 되돌리기에 나섰다. 한 위원장은 박 전 대통령도 예방할 계획이다. 그는 국민의힘 후보와 경쟁하는 무소속 후보자들을 겨냥해 "우리 원칙은 무소속 출마자에 대해 복당을 허용하지 않는 것"이라고 발언하기도 했다.

한 위원장이 방문했음에도 대구 중남구 민심은 싸늘했다. 서문시장에서 견과류를 파는 잡화점을 운영하는 홍민기씨(가명·58)는 "지난 선거 때는 무조건 국민의힘을 뽑았는데 지금은 누구를 뽑아야 할지 잘 모르겠다"며 "도 변호사 공천 취소는 잘못돼도 단단히 잘못됐다. 한동훈이 공천권을 쥐고 흔드는 것 자체가 보수를 욕보이는 것"이라고 강하게 불만을 표했다.

신암동 주민 최영숙씨(가명·71·여)는 "도 변호사로선 억울할 것 같다. 그동안 쭉 국민의힘을 지지했는데 이번에는 흔들리는 것이 사실"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한동훈은 정치를 한 지 얼마 안 되는 사람이고 박근혜 전 대통령은 뿌리 깊은 보수 아니냐"고 반문했다.

동성로에서 만난 박진솔씨(가명·27·여)는 "가족들 전부 뿌리 깊은 보수 지지자인데 도 변호사가 공천 취소된 게 잘못됐다고 얘기하더라"며 "자연스레 도 변호사에 대한 뉴스를 찾아보게 됐는데 과거 발언을 꺼내서 문제 삼는 건 이해가 잘 가지 않았다"고 말했다.
 
21일 찾은 대구 동성로 젊음의 거리 모습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의 거리 유세가 시작되자 집토끼도 뛸줄 안다 등의 내용이 든 피켓을 든 시민들이 나타나 국민의힘 공천 결과에 항의하는 목소리를 냈다 사진김슬기 기자 ksg49ajunewscom
지난 21일 대구 동성로 젊음의 거리를 찾은 한동훈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이 거리 유세를 시작하자 '집토끼도 뛸줄 안다' 등 내용이 적힌 피켓을 든 시민들이 나타나 국민의힘 공천 결과에 항의하는 목소리를 냈다. [사진=김슬기 기자 ksg49@ajunews.com]

이날 한 위원장이 동성로에서 유세를 시작하자 자신들을 '일반 대구시민'으로 칭한 일부 시민들은 한 위원장을 향해 항의하는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임순자씨(가명·56·여)는 "민주당이 광주를 '맡겨 놓은 표' 취급하는 것처럼 대구도 그런 취급을 하는 것 같은데 집토끼도 뛸 줄 안다"며 "도 변호사 공천 취소는 대구를 무시하는 것"이라고 항변했다.

경산 지역 민심도 어렵긴 마찬가지였다. 경산 공설시장 앞 가구가게를 운영하는 황성철씨(가명·60)는 "최경환과 조지연이 막상막하 비등한 결과를 받을 것이다. 이 지역은 아직도 박근혜에 대한 애정이 있는 곳"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국민의힘 '텃밭'인 만큼 후보자 면면과 상관 없이 국민의힘 후보를 뽑겠다는 의견도 있었다. 서문시장에서 만난 임민정씨(가명·67·여)는 "윤석열 대통령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해선 마음에 들지 않아도 우선 국민의힘을 뽑는게 맞다"고 했다.

경산 공설시장 인근에서 한약원을 운영하는 김성환씨(가명·54) 역시 "조 후보가 여자 치고 아주 당찬 행보를 보이는 것을 보고 마음을 정했다"며 "최경환이 왜 또나오는지 이해할 수 없다. 속된말로 쪽 팔린다. 언제적 박근혜를 얘기하는 건지 모르겠다"고 혀를 찼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