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 바로 앞 '27층 오피스' 들어선다···개방형 녹지 1500㎡ 조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새롬 기자
입력 2024-03-21 09:05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노후 건물이 밀집한 서울역 바로 앞에 27층 규모 업무·상업시설이 들어선다.

    지상 3층~지상 4층에는 시민들의 다양한 수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공공시설 약 5000㎡(전용 약 2600㎡)를 설치할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번 정비계획 변경으로 서울역 전면에 위치해 입지적 강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비효율적으로 이용되던 대상지에 대규모 업무공간이 조성함으로써 도심 활성화는 물론 도시경쟁력 제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 글자크기 설정
  • 봉래 도시정비형 재개발구역 제3지구 정비계획 변경안 통과 

지하철 출입구 건물 내 이전 예시 이미지서울시
지하철 출입구 건물 내 이전 예시 [이미지=서울시]

노후 건물이 밀집한 서울역 바로 앞에 27층 규모 업무·상업시설이 들어선다. 서울역 지하철 3번 출구가 건물 내로 연결되고, 시민들에 개방되는 1500㎡ 녹지도 함께 조성된다. 

서울시는 지난 20일 제3차 도시계획위원회 개최 결과 중구 남대문로5가 63-1번지 일대 '봉래 도시정비형 재개발구역 제3지구 정비계획 변경안'을 수정가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서울역 전면에 위치한 이번 대상지는 40년 이상 된 노후·불량 건축물이 96%에 이르는 지역으로, 건축물 안전 및 도시경관 저해 등을 고려해 정비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정비계획안에는 개방형 녹지 도입, 가로지장물 이전, 공공기여 등에 따라 용적률 1187.3% 이하, 높이 139.2m 이하로 결정하는 내용이 담겼다. 

주요 보행동선인 세종대로·통일로변에 약 1500㎡의 개방형녹지를 배치해 시민들이 자유롭게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 현재 보도에 위치해 보행자의 통행을 방해하고 도시경관을 해치는 지하철 출입구(서울역 3번 출구)는 건물 내로 옮길 예정이다. 

지상 27층 규모의 업무시설도 조성한다. 지하 1층~지상 1층에는 가로 활성화를 위한 근린생활시설을 집중 배치한다. 지상 3층~지상 4층에는 시민들의 다양한 수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공공시설 약 5000㎡(전용 약 2600㎡)를 설치할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번 정비계획 변경으로 서울역 전면에 위치해 입지적 강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비효율적으로 이용되던 대상지에 대규모 업무공간이 조성함으로써 도심 활성화는 물론 도시경쟁력 제고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중구 남대문로5가 63-1번지 일대 위치도 이미지서울시
서울 중구 남대문로5가 63-1번지 일대 '봉래 도시정비형 재개발구역 제3지구' 위치도 [이미지=서울시]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