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분양 시장 침체 속에도 '도심 신규 분양'에 고객 몰린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24-03-16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운암자이포레나 퍼스티체 투시도 사진GS건설
운암자이포레나 퍼스티체 투시도 [사진=GS건설]

부동산 시장의 분위기가 여전히 관망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생활 인프라가 풍부한 도심지역 아파트는 여전히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교통·교육·편의 등 각종 인프라가 풍부해 정주 여건이 잘 갖추어져 있어 주거 선호도가 높기 때문이다.

특히 지방 도시의 경우 입지에 따라 인프라 접근성 차이가 크게 나타나기 때문에 더욱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에 지방 도심지역 아파트는 시장에서 안정성 및 성장성을 모두 갖춘 단지로 인식돼 지역 부동산 시장을 견인하는 모습이다.

대표적으로 광주광역시 북구 운암동이 있다. 운암동은 광주 북구의 대표 생활권으로 편리한 교통환경, 대형병원, 공원, 문화시설 등의 생활 인프라가 우수해 주거 지역으로 인기가 높다. 부동산R114에 따르면, 올해 2월 운암동에 위치한 '남양휴튼' 전용 187㎡ 타입의 평균 매매 가격은 3.3㎡(평)당 1666만원을 기록했다. 이는 단지가 위치한 북구 아파트 평균 매매 가격인 3.3㎡당 921만원보다 745만원 높은 수준이다.

또 대전광역시 서구 둔산동은 다양한 교통시설, 대형 쇼핑시설 및 공원 등이 자리 잡아 대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주거지로 꼽힌다. 올해 2월 둔산동에 위치한 '크로바' 아파트 전용면적 114㎡ 타입의 평균 매매 가격은 3.3㎡당 3446만원을 기록했다. 반면 동월 대전광역시 서구 아파트 평균 매매 가격은 1460만원으로 둔산동 크로바 시세의 약 42.4% 수준으로 집계됐다.

신규 분양 단지도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실제 올해 2월 전북 전주시 완산구 서신동에서 분양한 '서신더샵비발디'가 있다. 단지는 전주시 대표 인기 주거지인 서신동에 위치해 백화점, 학군, 대형병원 등의 편리한 생활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청약을 받은 결과 단지는 644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3만5797명의 청약자가 몰리며 1순위 평균 55.59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올해 1월 충남 아산시 탕정면에서 분양한 '더샵 탕정인피니티시티'도 인프라가 우수한 도심 분양으로 분양 당시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으며 1순위 평균 52.58대 1의 두 자릿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가운데 최근 지역 내 인기 주거지에서 분양을 앞둔 단지가 있어 시장과 수요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GS건설과 한화 건설부문은 이달 중 광주광역시 북구 운암3단지 주택재건축 사업을 통해 '운암자이포레나 퍼스티체'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전용면적 59~84㎡, 총 3214가구 중 1192가구를 일반분양한다.

롯데건설도 이번달 경남 김해시 구산동 일원에서 '김해 구산 롯데캐슬 시그니처'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9층, 6개동, 전용면적 84㎡, 총 714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는 인근의 부산김해경전철 연지공원역을 이용하면 30분대로 부산 사상구, 북구 등으로 이동이 가능하며 부산도시철도 2호선과 3호선 환승을 통해 부산 도심까지도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현대건설과 금호건설은 충북 청주시 서원구 사직동 일원에서 '힐스테이트 어울림 청주사직'을 분양하고 있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최고 35층, 26개동, 전용면적 39~114㎡, 총 2330가구 규모로, 이 중 1675가구가 일반 분양된다. 반경 1km 내에 홈플러스 청주성안점, 청주시청 신청사(계획), 청주의료원, 청주종합운동장 등 다양한 생활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우미건설은 대전광역시 동구 성남동 일원에서 '대전 성남 우미린 뉴시티'를 분양하고 있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34층, 9개동, 전용면적 39~84㎡, 총 1213가구 규모로, 이 중 776가구가 일반 분양된다. 단지는 KTX, SRT, 대전지하철 1호선이 지나가는 대전역과 경부고속도로 대전IC, 대전복합터미널, 동서대로, 한밭대로 등이 인접해 대전 시내외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지방 도시 내 도심지역은 생활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어 주거 대기 수요가 풍부하고 부촌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다"며 "수요가 꾸준한 만큼 단지의 가치도 높고 상대적으로 안정적이어서 분양 시장에서도 인기가 높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