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2027년까지 우주개발 예산 1.5조 이상으로 확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4-03-14 02:0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경남 사천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서 열린 '대한민국 우주산업 클러스터 출범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이날 축사에서 윤 대통령은 "무한한 기회와 엄청난 시장이 있는 우주를 향해 더 힘차게 도전해야 한다"며 "경남·전남·대전이 주축이 된 우주산업 클러스터 성공을 강력하게 뒷받침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우주산업 클러스터가 5대 우주 강국을 향한 위대한 여정을 선도하게 될 것"이라며 "우주 기술이 안보 경쟁에 머무르던 시대는 지났고, 우주산업이 기존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신산업을 탄생시키는 미래 성장 동력"이라고 강조했다.

  • 글자크기 설정
  • "2045년까지 100조원 민간 투자·25만개 일자리 창출"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경남 사천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서 열린 대한민국 우주산업 클러스터 출범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경남 사천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서 열린 ‘대한민국 우주산업 클러스터 출범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2027년까지 우주 개발 예산을 1조5000억원 이상으로 확대하겠다”며 5대 우주 강국 도약을 선언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2045년까지 민간 투자 100조원을 끌어내 일자리를 25만개 이상 창출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윤 대통령은 이날 경남 사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서 열린 대한민국 우주산업 클러스터 출범 행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우주산업 클러스터는 민간 주도 우주산업 육성을 위해 전남(발사체 특화지구), 경남(위성 특화지구), 대전(인재 특화지구) 등 삼각 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이날 축사에서 윤 대통령은 “무한한 기회와 엄청난 시장이 있는 우주를 향해 더 힘차게 도전해야 한다”며 “경남·전남·대전이 주축이 된 우주산업 클러스터 성공을 강력하게 뒷받침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우주산업 클러스터가 5대 우주 강국을 향한 위대한 여정을 선도하게 될 것”이라며 “우주 기술이 안보 경쟁에 머무르던 시대는 지났고, 우주산업이 기존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신산업을 탄생시키는 미래 성장 동력”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주환경시험시설처럼 민간기업이 개별적으로 구축하기 어려운 핵심 인프라를 정부가 책임지고 구축하겠다며 우주 강국을 위한 청사진을 제시했다.
 
윤 대통령은 “작년에 조성한 정부·민간 매칭 우주펀드를 2배 이상 확대해 스타트업들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전폭 지원하겠다”고 힘줘 말했다.
 
우주 개발 예산 확대를 통해 민간 투자 100조원을 이끌어내겠다는 포부도 내비쳤다. 윤 대통령은 “2045년까지 100조원 이상 민간 투자를 끌어내고 25만개 이상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공언했다.
 
정부는 우주산업 인프라 구축, 우주산업 생태계 강화, 우주산업 클러스터 기반 확충 등 3대 분야를 집중 육성할 방침이다.
 
이날 행사에는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박완수 경남지사, 김영록 전남지사, 이장우 대전시장 등을 비롯해 우주항공 분야 기업인, 연구자, 학생, 경남 지역 주민 등 450여 명이 참석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경남 사천 대표 전통시장인 삼천포 용궁수산시장을 방문해 상인들을 격려하고 시민들과 반갑게 인사했다. 윤 대통령이 전통시장을 찾은 것은 지난달 마산 어시장 방문 이후 3주 만이다.

윤 대통령은 활어, 선어, 패류, 건어물 등 다양한 수산물 점포를 둘러보고 제품을 구매했다. 또 시장에 장을 보러 나온 사천시민들과도 인사를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