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현대미술관 '올해의 작가상 2023'에 권병준 작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24-02-08 11:03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국립현대미술관은 SBS문화재단과 공동 주최하는 '올해의 작가상 2023' 수상자로 권병준 작가를 선정했다고 8일 발표했다.

    김성희 국립현대미술관장은 "권병준은 몰입적인 로봇 종합극을 이용하여 인간 공동체의 무한 확장의 가능성을 질문하고, 거침없이 직진하는 현대 문명의 흐름에 다양한 갈래를 제시하는 아름다운 작품을 보여주었다"며, "이번 전시를 통해 의미있는 작품을 보여준 네 명의 후원작가 모두에게 감사 인사를 전한다"고 말했다.

    '올해의 작가상'은 동시대의 미학적, 사회적 이슈를 다루는 역량 있는 시각 예술가 4명을 선정해 신작 제작·전시 기회를 제공하고 그중 한 명을 최종 수상자로 선정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 글자크기 설정
 
권병준 작가 사진국립현대미술관
권병준 작가 [사진=국립현대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은 SBS문화재단과 공동 주최하는 ‘올해의 작가상 2023’ 수상자로 권병준 작가를 선정했다고 8일 발표했다.
 
권병준은 입체음향이 적용된 소리 기록과 전시 공간에서의 재현·기술 개발에 관심을 두고 음악과 연극, 미술을 아우르는 뉴미디어 퍼포먼스를 기획·연출하는 작가다.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진행 중인 후보작가 전시에서는 신작 ‘외나무다리를 건너는 로봇’ 등 풍경 소리와 빛, 그림자를 활용해 로봇이 추는 부채춤을 그림자 연극처럼 표현한 작품을 선보였다.
 
심사위원단은 “권병준의 작업이 기술을 통해 인간성에 질문을 던지고, 이를 통해 감동을 전하며 사람들 간의 이해에 관한 날카로운 울림을 준다는 점이 높이 평가됐다”고 밝혔다.
 
김성희 국립현대미술관장은 “권병준은 몰입적인 로봇 종합극을 이용하여 인간 공동체의 무한 확장의 가능성을 질문하고, 거침없이 직진하는 현대 문명의 흐름에 다양한 갈래를 제시하는 아름다운 작품을 보여주었다”며, “이번 전시를 통해 의미있는 작품을 보여준 네 명의 후원작가 모두에게 감사 인사를 전한다”고 말했다.
 
'올해의 작가상'은 동시대의 미학적, 사회적 이슈를 다루는 역량 있는 시각 예술가 4명을 선정해 신작 제작·전시 기회를 제공하고 그중 한 명을 최종 수상자로 선정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후보작가에게는 신작 제작을 위해 각 5000만원이 지원되며 수상자에게는 추가 후원금 1000만원이 주어진다.
 
권병준의 작품을 포함해 함께 후보작가에 오른 갈라 포라스-김과 이강승, 전소정의 작품을 소개하는 전시는 다음 달 31일까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계속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