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어닝쇼크' 후 전략 수정… K-배터리株 압박 거세진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민철 기자
입력 2024-02-05 06:00
    도구모음
  • AI 기사요약
  • * AI기술로 자동 요약된 내용입니다. 전체 맥락과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사 본문 전체를 보시길 권장합니다

    전기차 제조사 테슬라가 시장 기대치를 밑도는 경영 실적을 발표한 뒤 보급형 신모델 비중 확대 전략에 나선다.

    국내 배터리 3사(삼성SDI, SK온, LG에너지솔루션)도 일부 생산하고 있지만 니켈코발트망간(NCM) 배터리 생산 비중이 높아 중국 업체에 점유율을 더 뺏길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작년 10월 대외경제정책연구원 현안 보고서에 따르면 유럽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2020년 10%대였던 중국 기업 점유율이 2023년 40%를 넘었다.

  • 글자크기 설정
충전 중인 테슬라 모델3 차량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충전 중인 테슬라 모델3 차량.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전기차 제조사 테슬라가 시장 기대치를 밑도는 경영 실적을 발표한 뒤 보급형 신모델 비중 확대 전략에 나선다. 중저가 모델을 양산하기 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활용이 확대될 공산이 크다. 중국 업체들에는 호재지만 고급형 배터리에 집중했던 한국 배터리 업체들은 더 거센 경쟁 압력에 처하게 됐다.

4일 IBK투자증권의 이차전지 산업 동향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테슬라는 2만5000~3만 달러 수준의 저가형 차량(모델2 또는 모델Q)을 2025년 하반기 출시할 계획이다. 판매 가격이 저렴한 신모델을 통해 매출 성장과 시장 저변 확대를 노릴 것으로 보인다.

'전기차=고급차'라는 등식에서 벗어나 테슬라가 가격 인하에 나서면 원가 개선 움직임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IBK투자증권은 전기차 주력 시장이 고급형에서 보급형으로 옮겨갈 것이라고 분석했다.

전기차 원가 중 대부분이 배터리라는 점에서 저렴한 LFP 배터리 사용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중국 CATL, BYD에서 주로 생산하고 있다. 국내 배터리 3사(삼성SDI, SK온, LG에너지솔루션)도 일부 생산하고 있지만 니켈코발트망간(NCM) 배터리 생산 비중이 높아 중국 업체에 점유율을 더 뺏길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작년 10월 대외경제정책연구원 현안 보고서에 따르면 유럽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2020년 10%대였던 중국 기업 점유율이 2023년 40%를 넘었다. 한때 70%였던 한국 점유율은 57% 수준으로 떨어졌다. 중국 기업들의 공세에 맞서 한국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려면 유럽 시장에서 중국 업체와 경합을 벌어야 한다.

유럽 의존도를 낮추고 미국 시장에서도 기회를 찾아야 한다. 하나증권은 12월 전기차 판매량 증감률을 조사한 결과 미국은 전년 동월 대비 24% 증가했고 유럽은 28% 감소해 유럽 매출 비중 60%, 미국 매출 비중 20% 수준인 한국 배터리 공급망(제조사) 입장에서 유럽 수요 둔화에 따른 실적 부진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