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은희, 이태원 특별법 거부권 가닥에…"우리가 대통령 있는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윤서 수습기자
입력 2024-01-29 11: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민의힘 탈당 및 의원직 사퇴..."제3지대와는 편하게 소통하고 있어"

권은희 전 국민의힘 의원 사진연합뉴스
권은희 전 국민의힘 의원 [사진=연합뉴스]

권은희 전 국민의힘 의원이 29일 윤석열 대통령의 '이태원 참사 특별법'에 대한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 가능성에 대해 "과연 '우리가 대통령이 있는가' 자문을 하게 하는 상황이라 본다"고 비판했다.

권 전 의원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대통령으로서 물어야 할 정치적인 책임을 전혀 묻지 않고 오히려 실무자들에게만 책임을 전가하는 법적인 문제로 이걸 따져보겠다는 자세를 보여줬다"며 "기본적으로 대통령의 국정 운영이 없는 상태다 이렇게 보셔도 될 것 같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국민의힘 비례대표인 권 전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탈당을 선언하고 의원직을 사퇴했다. 그는 당초 국민의당 비례대표였지만, 지난 대선 계기 이뤄진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의 합당으로 국민의힘 소속이 됐다. 이후 '쌍특검법'(김건희 특검·대장동 50억 클럽 특검법)에 찬성표를 던지는 등 당론에 배치되는 행보를 보였다. 

권 전 의원은 "후련한 측면이 있다"고 심경을 전했다. 그는 "정치가 국회가 해야 되는 가장 기본적인 문제, 국민들의 생명이나 안전과 관련된 부분에 대해서도 타협하지 못하고 싸우는 모습들, 그리고 법 앞의 평등의 문제를 국민들에게 환기시키는 최근 김건희 여사의 특검법 문제(로 답답했다)"며 "가장 근본적인 문제인데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도 국회가 아무런 기능을 하지 못하는 그런 환경들이 많이 답답했던 것 (같다)"고 밝혔다.

그는 '(쌍특검) 재의결까지 기다려서 한 표를 행사하는 게 오히려 도움이 되는 게 아닌가'라는 진행자의 물음에는 "지금 현재의 분위기로서는 2월 1일에 (재의결) 상정이 또 담보되지 못하고 그 이후로 미뤄질 수도 있는 상황"이라고 답했다.

권 전 의원은 "현재 국민의힘 분위기를 보면 이탈표라는 부분들이 발생해서 재의결 결과가 바뀔 것 같은 그런 분위기는 전혀 아니다"라며 "오히려 국민들께서 가장 근본적인 문제, 기본적인 문제마저도 여당이 책임을 지려 하지 않고 책임을 회피하고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정확하게 아시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한 문제"라고 힘줘 말했다.

'공천 탈락자가 찬성표를 던질 가능성이 있다'는 일각의 해석에는 “실질적으로 이탈표가 그렇게 의미 있게 나올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라며 “마냥 공천이 끝날 때까지, 그래서 공천 끝나는 사람의 심경의 변화를 기다리면서까지 이렇게 또 연기가 될 수 있는 상황도 아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결과적으로는 법적 문제, 법적 책임을 묻기가 쉽지 않은 죄임에도 불구하고 직무유기에 대한 부분들에 대한 조사가 있어야지 사후에 이 사전예방이라는 부분들이 작용할 수 있는 거고 체계화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특별조사를) 해야 된다"고 단호하게 말했다.

한편 권 의원은 탈당 후 거취를 두고 "구체적인 행보는 없다"면서도 "이분들(제3지대)이 지금 국민에게 하고 있는 이야기를 어느 정도 진심인지, 대선에서는 어떤 입장을 가지고 임할 건지 이런 부분들에 대한 의견들을 편하게 소통하고 있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