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車 전문가 공영운 "현직 경험 십분 활용...자동차산업 발전 이바지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훈 기자
입력 2024-01-24 13: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민주당 영입인재 9호...현대차 출신 '경제통'

  • "韓 경제 흐름 바꿔야...계류 중인 법안부터 처리"

더불어민주당 '9호 인재'로 영입된 공영운 전 현대자동차 사장은 현대차 CEO로서 쌓은 경험을 십분 발휘해 공적 분야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미래차 생태계 경쟁력을 키울 지원책을 마련해 자동차 산업에 이바지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공 전 사장은 24일 아주경제와 통화에서 "민주당에 영입인사로 들어가기로 한 뒤 현대차에 이 사실을 알렸다"며 "퇴직한 지 1년이 지났지만 의미 있는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들었고 대부분 저의 입당에 대해 좋아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민주당의 계속된 러브콜이 출마를 결정하는 큰 이유가 됐다고 설명했다. 공 전 사장은 "4개월 전부터 민주당 인재영입위원회에서 연락이 왔다"며 "사실 인재영입위뿐 아니라 (민주당의) 여러 사람을 통해서 입당 권유를 받은 것이 사실"이라고 부연했다.

특히 공 전 사장은 법을 통해 자동차 산업을 포함한 전반적인 산업의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현재 미래차 세제 지원과 관련된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은 기획재정위원회에 계류 중이다. 해당 법안에는 전기차를 포함한 환경친화적 자동차 또는 그 부품을 설계·제조하는 시설에 투자할 경우 미국처럼 투자 금액의 30%를 소득·법인세에서 공제하도록 하는 내용이 명시돼 있다. 법안은 지난해 11월 한 달 동안 기재위 조세소위에서 다섯 차례 축조심사가 이뤄진 상태다.

아직 미래차 산업을 활성화할 만한 지원책이 미미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만큼 해당 법안을 만드는 데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공 전 사장은 "정권에 좌지우지하지 않은 확실한 법을 만들겠다"며 "계류 중인 법안부터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 전 사장은 민주당의 이번 영입 인재 중 유일하게 자동차 산업 종사자 출신이다. 공 전 사장은 경남 산청 출신으로 진주 동명고,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한 뒤 문화일보 기자를 거쳐 현대차로 옮긴 뒤 홍보실장(부사장), 전략기획 담당 사장 등을 지냈다.

민주당은 공 전 사장이 현대차에서 해외정책팀을 신설해 국가별 수도에 거점을 만들어 법률, 통상, 환경 등 자동차 산업에 영향이 큰 분야별 이슈에 대응하는 전문가를 채용하고 글로벌 연결망 구축에 앞장섰다고 전했다. 이 해외정책팀이 최근 미·중 갈등, 공급망 재편, 기후 규제 등과 같은 주요 의제를 다루는 조직으로 성장해 현대차의 운명을 좌우할 글로벌 문제에 대한 대응 기반을 마련했다는 게 민주당의 설명이다.

공 전 사장은 현대차를 세계 3위 기업으로 도약시킨 경험을 바탕으로 당에서 글로벌 경제 상황에 대비한 혁신 성장 로드맵 정책과 공약을 지휘하는 역할을 맡을 계획이다.

아울러 공 전 사장은 급변하는 글로벌 경제 질서에 정치권이 기민하게 반응해야 한다고 짚었다. 그는 "저는 기업 사장으로 재직 중 강대국들의 자국 중심주의에서 비롯된 통상 위협, 공급망 급변에 따른 리스크, 국가 간 갈등에 따른 지정학 변수 등을 다뤄본 경험이 있고 상대국을 수없이 방문해 그들과 협의한 경험도 있다"면서 "저는 이런 경험을 토대로 정치권이 세상의 더 넓은 주제를 다루고 미래 논쟁으로 시야를 확대할 수 있도록 문제를 제기할 생각"이라고 했다.
 
공영운 전 현대자동차 사장 사진연합뉴스
공영운 전 현대자동차 사장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