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지파이브, 카카오 품 떠나 제4 이통사 도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연두 기자
입력 2023-12-20 0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5G 28㎓ 할당받아 일반 이통사로 전환 추진

서상원 스테이지파이브 대표왼쪽와 민원기 ESG 의장사진스테이지파이브
서상원 스테이지파이브 대표(왼쪽)와 민원기 환경·사회·투명경영(ESG) 위원회 초대 의장 [사진=스테이지파이브]

카카오에서 독립한 알뜰폰(MVNO) 사업자 스테이지파이브가 자체 코어망을 확보하며 '풀 MVNO' 사업자 전환을 꾀한 데에 이어 5세대 이동통신(5G) 28㎓ 할당을 신청하며 제4 이동통신사 도약에 나선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스테이지파이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이날 사업자 모집을 마감한 5G 28㎓ 주파수 할당 공고에 참여 신청서를 냈다. 5G 28㎓ 주파수는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이통 3사가 기지국 구축 할당량을 채우지 못해 반납한 대역이다.

스테이지파이브는 컨소시엄 형태 신규 법인인 '스테이지엑스'(가칭) 이름으로 신청을 마쳤다. 스테이지엑스를 구성하는 기관·기업은 신한투자증권 외에 구체적으로 공개되지 않았다.

스테이지파이브가 이번 할당 공고를 통해 정부에서 5G 28㎓ 대역과 700㎒ 대역(20㎒폭)을 할당받으면 이통 3사처럼 자체망을 가지고 통신 사업을 하는 네 번째 이통사로 거듭나게 된다. 스테이지파이브는 통신 사업에 필수라고 평가받는 자체 코어망도 이미 확보해 놓은 상황이다. 현재 네이버클라우드와 클라우드상에서 코어망을 구축 중으로, 늦어도 내년 상반기 자체 요금 결제망을 갖출 계획이다.

전날에는 최대주주 변경을 발표하며 '카카오 계열사'라는 꼬리표도 뗐다. 카카오인베스트먼트 대신 자사 임직원이 참여한 신규 투자조합이 최대주주로 올라선다. 투자조합이 카카오인베스트먼트가 보유한 주식 35만5000여주 중 21만1000여주를 취득하기로 계약을 체결해서다. 이에 따라 카카오인베스트먼트는 3대 주주로 내려간다.

스테이지파이브의 제4이통사 추진설은 올해 6월부터 나오기 시작했다. 당시 회사가 환경·사회·투명경영(ESG)위원회를 설립하고, 민원기 전 과기정통부 제2차관을 위원회 초대 의장으로 세웠기 때문이다. 이번 최대주주 변경 이후에도 민 의장과 서상원 대표 등 주요 인사 교체는 없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한편 세종텔레콤과 미래모바일도 이날 28㎓ 주파수 할당 신청을 완료했다. 미래모바일은 서류 미비 등 행정적 요인으로 첫 신청 당시에는 접수가 반려됐으나, 접수 마감 30분 전에 관련 서류를 보완해서 신청을 마쳤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