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中협력으로 K-패션 위조상품 6000여점 압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나경 기자
입력 2023-12-19 10: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특허청, 지재권 보호 위해 중국 내 위조상품 유통 실태 조사‧단속

사진특허청
사진=특허청

특허청이 중국 정부와 함께 K-패션 위조상품 단속을 강화한다.

특허청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와 함께 중국에서 판매되는 K-패션 브랜드 위조상품 실태조사에 나서 6155점의 위조상품을 압수 조치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압수조치는 중국 당국과의 협력을 통해 이뤄졌다. 

특허청과 광저우 해외지식재산센터(IP-DESK), 코트라는 중국 광둥성에서 가방‧의류‧선글라스 등의 상품이 한국산으로 둔갑해 유통되는 정황을 포착하고 6개월간 실태조사를 실시해왔다. 

중국 광저우시 공안국은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지난 10월 26일 위조상품 보관창고 1개소에 대한 단속을 진행해 2개의 국내 의류 브랜드 위조상품 6155점을 압수했다.

또 광둥성 소재 오프라인 도매시장(19개소), 주요 온라인플랫폼(12개)에서 위조 의심샘플 114개에서 65개의 위조상품을 발견했다.

특히 위조 의심샘플 114개(K-브랜드 상표 74개) 중 50%(37개)는 중국에서 상표가 등록돼 지적재산권마저 침해한 것으로 드러났다. 위조상품으로 판별된 65개 중 71%에 달하는 24개 브랜드도 중국에서 상표 등록이 된 것으로 확인됐다. 

특허청은 위조상품 적발을 위해 국내 브랜드의 중국 내 상표권 등록을 당부했다. 중국에서 상표권 등록을 하지 않을 경우 위조상품이 생산·유통돼도 단속할 근거가 없기 때문이다. 

특허청은 ‘K-브랜드 위조상품 민관 공동 대응 협의회’를 통해 해외 위조상품 피해가 빈번한 업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 방침이다. 

이인실 특허청장은 “해외 지재권침해는 한국산 제품에 대한 신뢰 하락은 물론 국내 기업 수출 감소까지 초래할 수 있다”며 “특허청은 코트라, 재외공관, 현지 정부와 협력해 해외 위조상품 피해 대응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