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한파특보 장기화에 취약계층 보호 나서...오세훈, 노숙인·쪽방촌 점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권규홍 기자
입력 2023-12-18 16: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울시, 한파특보 가운데 노숙인‧쪽방주민‧어르신 등 취약계층 위해 총력 지원

  • 저소득 취약계층 37만 가구에 가구 당 10만원 씩 370억원 특별 지원 예정 

오세훈
최근 급격한 기온 하강으로 지난 16일부터 한파특보가 내려진 가운데, 오세훈 서울시장이 18일 한파 취약계층을 위한 시설점검을 위해 서울시 동행목욕탕(아현스파랜드)을 찾아 목욕탕 종사자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서울시]
영하의 날씨에 전국적으로 한파 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서울시가 한파에 고생하는 취약계층 보호에 나섰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직접 노숙인 거주지와 쪽방촌을 방문해 시설을 점검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시는 급격한 기온 하강으로 한파특보가 내려지자 지난 16일부터 서울 시내 노숙인을 대상으로 긴급 구호물품을 지급하고 거리 상담반을 운영하기로 했다. 또 쪽방촌에 당직 상담소를 운영하고,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에게 안부를 확인하는 등 한파에 취약계층이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총력 지원에 나섰다. 

아울러 시는 올 겨울 한파와 급등한 난방비로 어려움을 겪을 취약계층을 위해 1월에 난방비를 추가로 지원하기로 했다. 시는 한파와 전기·가스요금 부담으로 이중고를 겪을 저소득 취약계층을 위해 가구당 10만원씩, 약 37만 기초생활수급 가구에 370억원을 특별 지원한다.

이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에너지바우처와는 별도로 지원되는 것으로, 저소득가구의 생계부담을 완화하고 건강하고 무탈하게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다.

지원대상은 서울 전체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약 32만 가구, 차상위계층·한부모가정 등 약 5만 가구로, 신속한 난방비 지원을 위해 별도 신청 절차 없이 1월 중 보장가구 단위 계좌를 통해 지급된다.

아울러 난방비 인상으로 시설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시립·시 지원 사회복지시설 등 861개소를 대상으로, 본격적인 한파로 난방비 수요가 증가하는 12~2월 3개월분 난방비 약 35억 원을 추가 지원한다. 

이와 관련해 오 시장은 18일 서울역에 위치한 '다시서기 희망지원센터'와 동행목욕탕인 '아현스파랜드'를 차례로 방문해 한파로 노숙인과 쪽방 주민이 어려움을 겪고 있지 않는지 점검했다.

현장을 방문한 오 시장은 "이번 한파는 오래 갈 것 같아 걱정되는 부분이 많아 몸을 따뜻하게 녹일 수 있는 공간을 점검하러 왔다"며 쪽방촌 주민들에게 안부를 물었다. 

그는 “이번 한파의 특징은 갑작스러운데다, 체감 저온이 낮고 오랜 추위가 누적되는 형태라 취약계층에겐 더욱 힘겨울 것”이라고 염려를 표하며 “취약계층에 대한 난방비 지원, 요양시설에 대한 난방비 지원 등에 대해 적극 알려 아끼지 말고 체온보존 하실 수 있도록 홍보해 달라”고 시 공무원들에게 당부했다.

또한 “24시간 종합상황실 등은 동파로 인한 시설 피해가 없도록 신고가 오기 전, 피해가 예상되는 지점을 사전 파악하여 대비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